[사진=YTN 방송화면 캡쳐]
[사진=YTN 방송화면 캡쳐]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청와대는 18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윤 후보자에 대한 안건을 처리한 후 문 대통령의 재가를 통해 국회에 인사청문 요청서를 제출할 방침이다.

그러나 윤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만만치 않은 진통을 겪을 전망이다.

특히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정당들이 현 정부에 대해 날을 세우며 이번 청문회에 나설 것으로 보여 격론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우선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윤 후보자를 지명하던 17일 민경욱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윤석열 지검장은 야권 인사들을 향한 강압적인 수사와 압수수색 등으로 자신이 '문재인 사람'임을 몸소 보여준 인물”이라며 “그러던 그가 이제 검찰총장의 옷으로 갈아입게 되었다.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수사의 독립성은 날샌 지 오래”라며 각을 세웠다.

민 대변인은 이어 “청와대는 하명을 했고, 검찰은 이에 맞춰 칼춤을 췄다. 이제 얼마나 더 크고 날카로운 칼이 반정부 단체, 반문 인사들에게 휘둘려 질 것인가”라고 비판을 쏟아 냈다.

바른미래당도 이종철 대변인 명의의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후보를 검찰총장으로 지명한 것은 누구나 예상이 가능했다. 대통령의 불통은 계속 될 것이었기 때문”이라며 “결국 기승전 윤석열이다. 문 정부의 가장 전형적인 ‘코드 인사’”라고 주장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검찰의 독립이 아닌 검찰의 ‘종속’을 선언한 것이나 다름 없지 않냐”며 “‘윤석열 체제’의 검찰은 권력에 더 흔들릴 것이 뻔하다. 아니 누가 흔들지 않아도 검찰 스스로 흔들리고도 남을 것이라는 게 국민들이 받아들이는 시각”이라고 말했다.
 
특히 “과도한 ‘적폐 청산 수사’에 국민의 피로감이 높은 상황이지만, 이를 무시할 수 있는 인물”이라면서 “대통령이 사회 원로와의 만남에서 밝혔듯이 국민 통합보다 적폐 청산을 더 앞세워야 한다는 ‘선(先) 적폐청산, 후(後) 협치’의 의지와 오만 및 불통을 가장 잘 받들 인물”이라며 청문회에서의 맹공을 예고했다.

한편, 윤 후보자의 청문회에서는 현 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적폐청산과 공수처 신설, 검경수사권 조정 외에도 그의 이력 및 재산문제가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3월 공개된 2019년 고위공직자 정기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윤 후보자의 재산은 약 66억원으로 법무부와 검찰 소속 고위 공직자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윤 후보자의 재산은 대부분 그의 부인 명의로, 이 부부는 지난 2012년 3월 결혼했다.

또한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윤 후보자의 장모와 관련한 의혹이 제기된 바 있어 이번 청문회에서도 또 다시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