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그룹은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을 통해 다문화 학생 400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은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을 통해 다문화 학생 400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사진=우리금융그룹]

[뉴스퀘스트=주성돈 기자] 우리금융그룹은 미래세대를 위한 사업과 소외계층, 지역사회를 위한 활동 등 사회공헌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 문화예술 등의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우리 사회에 기여하고 있으며, 글로벌 사회공헌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 미래세대를 위한 활동

우리금융그룹은 미래세대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문화·장학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을 펼치고 있다.

● 도서·벽지 어린이 서울 초청후원

우리은행은 미래의 주역인 아이들이 다양한 체험을 통해 더 큰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1984년에 시작하여 현재까지 농·어촌 문화사각지대에 있는 어린이들을 서울로 초청하여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꿈나무 장학사업

우리은행은 자매결연을 맺은 지역아동센터의 우수 장학생을 매년 선발하여 장학금을 지원, 아이들이 어려운 가정형편에서도 꿈을 잃지 않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 은행사박물관 무료 금융교육 실시

우리은행은 대한민국 금융의 역사를 담은 ‘은행사박물관’을 2004년 개관한 이래 지속적으로 어린이를 위한 ‘금융체험교실’을 무료로 열고 있다. 은행의 경제적 역할과 저축의 중요성을 배워보고, 유물과 영상자료를 통한 전시실 관람으로 우리나라 금융 역사를 한 자리에서 배워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 소아암 환아 돕기 및 어린이재활치료 후원

우리FIS는 생명나눔 운동에 동참하고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매월 전 직원 급여의 0.1%를 공제해 사회공헌기금으로 축적하고 이를 소아암 환자에게 치료비와 헌혈증서 형태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에서 비용 부담으로 인해 재활 치료받지 못하는 환아의 치료비를 지원하여 어린이들의 재활 치료와 사회복귀를 지원하고 있다.

사회공헌 주제 ‘미래세대 양성'의 실천[사진=우리금융그룹]
사회공헌 주제 ‘미래세대 양성'의 실천. [사진=우리금융그룹]

◇ 지역사회∙소외계층 지원

우리금융그룹은 소외계층 지원 및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 사랑의 헌혈 캠페인

우리은행과 우리카드는 생명 나눔 실천과 혈액수급부족 해소를 위해 임직원들의 헌혈 참여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2006년 대한적십자사와 헌혈 약정 체결 이후 매년 혈액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여름 휴가철에 실시하고 있으며, 헌혈증은 자발적 기부를 통해 희귀난치병과 싸우고 있는 소외계층에게 전달하고 있다.

● 다문화 여성 및 시니어 일자리창출 지원

우리카드는 다문화가정 결혼여성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등의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시니어 강사들을 교육프로그램에 참여시킴으로써 사회참여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 따뜻한 겨울나기 생필품 후원

우리은행과 우리FIS는 지역사회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힘겹게 겨울을 보내고 있는 독거어르신, 장애인가정, 북한이탈주민, 조손가정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생필품 세트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관심과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온기를 전하여 따뜻한 겨울을 보내고, 또한 사회적으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저소득가정 어린이 의료 지원

우리카드는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로 만들어진 ‘우리사랑기금’을 통해 경제적 형편이 어려운 저소득가정 어린이의 귀한 생명을 돌보는 의료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 1사(社) 1촌(村) 운동

우리카드는 농촌 봉사활동을 통해 도농간 상생교류를 실천해 나가고 있다. 충북 청주시 서당 2리 등 농촌마을과 자매결연을 맺고 고령화로 일손부족을 겪고 있는 농촌의 문제점을 인식함과 동시에 우리 농산물을 지키는 일에 앞장서고 있다.

우리FIS는 인천 강화 능안마을 등과 1사(社) 1촌(村) 자매결연을 맺고 농촌이 도시와 더불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농촌 일손돕기, PC 기증, 농산물 직거래 등의 상호 교류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우리신용정보는 경기 포천 운산리 마을 등과 1사(社) 1촌(村) 자매결연을 맺고 임직원이 직접 바쁜 농번기에 일손이 되어 현장을 지원하고 있다.

사회공헌 주제 '지역사회, 취약계층 지원'[사진=우리금융그룹]
사회공헌 주제 '지역사회, 취약계층 지원' [사진=우리금융그룹]

● 임직원 사회공헌 활동

2007년 ‘우리은행 자원봉사단’이 창단된 이후 현재까지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전국 870여개 영업점과 본부부서 직원으로 구성된 자원봉사단은 2017년 한해 연간 누적 자원봉사 인원이 49,000명에 달하는 등 임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우리은행이 든든한 지역사회의 일원임을 공고히 하고 있다.

● 우리사랑나눔터

우리은행 모든 직원들이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든 우리은행만의 특별한 소외계층 지원 제도이다. ‘우리사랑나눔터’는 우리은행의 전국 영업본부와 자매결연을 맺은 사회복지시설 및 지역아동센터로, 장애인, 저소득 가정, 노년층 등 사회적으로 소외된 계층을 대상으로 임직원들의 정기적인 자원봉사와 후원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우리사랑나눔터’는 전국 230곳에 달하며, 매년 자매결연기관 수를 늘려 지역사회 밀착형 사회공헌 활동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우리금융그룹의 '임직원 사회공헌 활동'[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의 '임직원 사회공헌 활동' [사진=우리금융그룹]

◇ 문화∙예술∙체육

우리금융그룹은 문화예술의 저변확대를 기하고 문화예술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 및 후원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 찾아가는 음악회

우리은행은 장애인, 어르신, 아동, 환우 등 소외계층을 위한 전문예술단체 후원을 통해 ‘찾아가는 음악회’를 실시하고 있다.

● 우리 전통문화 알리기

우리카드는 한국의 美와 한복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기 위한 사회공헌 활동으로써 ‘종로한복축제’를 후원하는 등 우리 고유 문화를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 글로벌 사회공헌

우리금융그룹은 2015년 국내은행 최초의 글로벌 네트워크 200개, 2018년 430개로 글로벌 네트워크 수 1위 우리은행을 비롯하여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을 통한 글로벌 금융그룹으로의 도약을 계속하고 있다. 이러한 해외진출과 함께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취약계층에 대한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학교에 방문하여 운동장에 잔디를 깔아주고 건물을 개보수 하는 등 열악한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아이들과 함께 놀이를 하거나 기타 정서적 지원을 하는 등 지속적인 글로벌 사회공헌으로 사회적가치 극대화에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우리은행은 글로벌 자원봉사단을 운영하면서 우수한 직원들을 파견하여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노후 학교건물 개보수 실시, 희망 티셔츠 그리기, 미니 올림픽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한국을 알리고 글로벌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금융그룹의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의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 [사진=우리금융그룹]

◇ 임직원 기금

우리금융그룹은 사회공헌 활동의 임직원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각 계열사별 자발적으로 임직원 기금을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 우리사랑기금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매월 급여에서 일정금액(1좌당 1천원 혹은 0.1~0.2%)을 공제하여 1대1 매칭그랜트 방식(기업에서 임직원이 내는 기부금만큼 기업에서도 후원금을 내는 제도)으로 조성한 기금으로 사회복지시설 후원, 환아 치료비 지원 등 각종 사회공헌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 기금의 주요 지원사업으로는 매년 ‘우리사랑기금 공모사업’을 통해 사회복지기관 우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임직원의 사회복지기관 봉사활동 및 기부금 지원과 기타 사회공헌 활동 사업에 지원하고 있다.

● 우리어린이사랑기금

노사 공동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매월 급여에서 1만원 미만 끝전을 일괄 모금 공제하여 어린이 사랑 실천 기금으로 조성하여 아동복지사업에 지원하고 있다.

이의 주요 지원사업으로는, 결식아동 지원을 위해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매년 3.6억원 가량 지원하고 있고, 저소득 가정 어린이 및 청소년 지원과 아동 관련 사회복지재단 및 단체 후원에 사용되고 있다.

◇ 우리다문화장학재단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2012년 우리금융그룹에서 200억원을 출연하여 설립한 공익재단으로, 2012년부터 3740명의 다문화 장학생을 선발, 총 32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해 그들의 꿈을 응원해왔다.

이밖에도 다문화 자녀들의 재능과 소질을 발굴하는 ‘우리다문화 어린이 합창단’, ‘다문화 청소년 우리스쿨’과 같은 교육사업과 ‘다문화 자녀 글로벌 문화체험’, ‘공부방 환경개선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복지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지난 6월에도 ‘2019년 다문화 학생 장학금 전달식’을 통해 다문화장학생 400명에게 총 6억 30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하기도 했다.

국내 다문화자녀의 폭넓은 세계관 형성과 글로벌 리더십 함양을 위해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 지난 2014년부터 매년 진행하고 있는 ‘다문화자녀 글로벌 문화체험’은 글로벌 리더를 꿈꾸는 다문화 청소년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매년 8월에 5박 7일간 일정으로 싱가포르 교육기관 및 우리은행 싱가포르지점 탐방, 봉사활동, 다문화 멘토링 등을 진행하는 ‘다문화자녀 글로벌 문화체험’은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의 대표적인 사업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