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사진=자유한국당 홈페이지]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일본의 경제도발 사태와 관련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며 문재인 대통령과의 청와대 회담을 제안했다.

황 대표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기 상황에 정치 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그 자체로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다만, 황 대표는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 외교라인 전체에 대한 교체를 요구했다.

황 대표는 이어 “저와 자유한국당은, 청와대가 진정성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해법을 제시하고 힘을 보탤 자세와 각오가 되어 있다”면서 “청와대의 조속한 답변을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또한 현 상황에 대해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우리 경제가 예측하기조차 어려운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면서 “현재 일본이 자행하고 있는 퇴행적 경제보복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잘못된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 일본의 경제보복을 준엄하게 성토하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다만 “우리 정부가 지난 8개월 동안 예후와 경고를 무시하고 이에 대비하지 못한 것은 정말 아쉬운 일이다. 그 동안의 태만이 의도된 것이라면 묵과할 수 없다”며 이번 사태에 대한 정부의 안일한 대응에 대해 지적했다.

아울러 “미국이 우리와 같은 입장에서 일본의 잘못된 행동을 막아내도록 설득해야 한다”면서 “미국이 나서지 않으면, 관성이 붙은 일본의 독주를 막기 힘들 수도 있다. 대미특사 파견 등 가능한 방안을 달라”고 요청했다.

우리 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제안했고, 국회의장께서도 동의하셨던 ‘국회 대표단’의 방일과 함께 국회 차원의 ‘방미 대표단’ 추진도 제안합니다.

황 대표는 특히 “이런 극단적 사태가 벌어지도록 방치한, 외교라인의 무능과 무책임을 질책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외교라인 전체에 대한 교체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