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세계경제성장률 3.3%→3.2%로 하향...美는 0.3%p 상향

[사진=IMF홈페이지 캡처]
[사진=IMF홈페이지 캡처]

[뉴스퀘스트=박민석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세계경제 성장 전망치를 3.2%로 또 하향 조정했다. 지난 4월 발표한 전망치에서 석달 만에 0.1%포인트(p) 낮춰잡았다.

미·중간 무역분쟁,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에 관한 불확실성 등 경기 하방 요인들이 세계 경제를 위축시키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미국 성장률 전망치는 더 높아졌다.

IMF는 2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발표한 세계경제전망 수정(World Economic Outlook Update) 보고서에서 “미·중 무역갈등, 브렉시트 불확실성, 지정학적 긴장 고조 등을 반영했다”며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을 0.1%포인트 내렸다.

IMF의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해 10월 3.7%에서 1월 3.5%, 4월 3.3%에 이어 계속 낮아지고 있다.

IMF는 무역·기술 갈등 고조, 위험회피 심리 심화에 따른 금융 취약성 노출 가능성, 디스인플레이션 압력 등을 하방 위험 요인으로 꼽았다.

특히 금융자본의 성향이 ‘위험 회피’로 돌변할 경우 고수익·고위험 투자를 유치한 채무자의 대출 연장이 어려워지고, 신흥 시장의 자본 흐름이 경색되는 등 장기 저금리 기조에서 누적된 문제가 터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선진국과 신흥국의 성장률 전망은 엇갈렸다. 선진국 성장률은 지난 4월 1.8%에서 0.1%포인트 높인 반면 신흥국 성장률은 4.1%로 기존보다 0.3%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IMF는 미국(2.3%→2.6%)의 성장률이 크게 높아진다는 예측을 바탕으로 선진국 성장률을 상향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