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탱크 용량 줄이려 기기 조작...아우디 A6·A7, 투아렉, 카이엔 등 국내판매 금지조치

아우디 A6. [사진=아우디코리아]
아우디 A6. [사진=아우디코리아]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아우디폭스바겐과 포르쉐가 국내에 판매한 일부 경유차에서 미세먼지 원인 물질인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늘어나도록 기기를 조작한 정황이 적발됐다. 불법 조작으로 인해 이들 차량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조작이 없을 때 보다 10배 이상 많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포르쉐코리아㈜가 2015년 5월부터 작년 1월까지 국내에서 수입·판매한 8종의 경유차 총 1만261대가 요소수 분사량 감소로 질소산화물 배출을 늘린 것으로 판단했다고 20일 밝혔다. 

적발된 8종은 모두 유럽의 자동차 배출허용기준인 유로6 차량이다.

국내에 판매된 구체적인 모델은 △아우디 A6 40 TDI 콰트로 △아우디 A6 50 TDI 콰트로 2종 △아우디 A7 50 TDI 콰트로 2종 △폭스바겐 투아렉 V6 3.0 TDI BMT △폭스바겐 투아렉 3.0 TDI 4 Motion △포르쉐 카이엔이다.

폭스바겐 투아렉. [사진=폭스바겐코리아]
폭스바겐 투아렉. [사진=폭스바겐코리아]

이들 차량은 요소수가 부족한 상태에서 시속 100㎞ 이상으로 달리면 요소수 분사량을 줄이도록 조작됐다. 이처럼 요소수 분사량을 줄이는 것은 요소수 탱크의 용량을 줄여 연비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다. 

요소수는 경유차 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줄이기 위한 장치에 공급되는 요소(암모니아)를 물에 녹인 액체다. 

환경부 관계자는 "인증 조건과 다른 주행 조건에서 배출가스 저감장치의 성능이 떨어지도록 조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독일 자동차청(KBA)이 작년 6월 아우디 A6, A7의 불법 조작을 적발하자 즉시 해당 차종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환경부는 이와 함께 폭스바겐 투아렉 2종, 포르쉐 카이엔 1종에도 같은 불법 조작이 적용된 사실을 확인했다.

포스쉐 카이엔. [사진=포르쉐코리아]
포스쉐 카이엔. [사진=포르쉐코리아]

이들 업체들은 과거에도 배출가스 불법 조작이 적발된 바 있는데, 특히 폭스바겐 투아렉 2종과 포르쉐 카이엔 1종은 작년 4월 배출가스 재순환 장치 제어로직 불법 조작으로 적발된 것과 같은 차량이다.

환경부는 이번에 적발된 차량 8종을 인증 취소하고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포르쉐코리아㈜에 대해 결함 시정 명령, 과징금 사전통지, 형사 고발 등의 조치를 내릴 계획이다.

두 회사는 인증 취소된 차량을 앞으로 국내에 판매할 수 없다.

아우디폭스바겐은 79억원, 포르쉐는 40억원의 과징금을 내야 할 것으로 추산된다.

금한승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국민적 관심사인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자동차 배출가스 불법 조작에 대해 더욱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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