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부총리 '상한제 시행시기 연기' 시사에 당분간 오름세 계속될 듯

재건축이 예정된 둔촌주공아파트 항공뷰. [사진=네이버지도]
재건축이 예정된 둔촌주공아파트 항공뷰. [사진=네이버지도]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강남 불패’는 계속될 것인가. 아니면 민간 분양가 상한제 도입까지 발표하며 오르는 집값의 싹을 자르겠다는 정부의 의지는 통할 것인가.

최근 서울 집값을 놓고 이런 논란에 일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서울 주택가격동향이 발표돼 주목된다. 물론 조사기간(7월16일~8월12일)이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 발표 직전까지여서 해석하기 미흡한 점은 있지만 이미 제도 도입이 예고된 터여서 어느 정도 영향은 미친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서울 집값은 전달에 비해 오름 폭을 크게 확대했다.

한국감정원이 2일 발표한 지난달 서울의 주택(아파트·단독·연립주택 포함) 가격은 0.14% 올라 오름폭이 전월(0.07%)대비 2배로 커졌다.

이에 대해 감정원 관계자는 "서울의 경우 분양가 상한제 시행이 예고되면서 재건축 단지들은 대체로 보합 내지 하락한 곳이 많았으나, 역세권 대단지와 신축 아파트 위주로 강세를 보이면서 상승폭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이후 지난 1일 홍남기 경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령이 마련되는 10월 초에 바로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 여건이나 거래·가격 동향 등을 고려해 관계 부처 협의로 시행 시기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향후 서울 집값은 ‘오리무중’ 상황으로 빠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토부 관계자는 "결국 분양가 상한제 발동을 결정하는 것은 어느 한 부처의 의견이 아니라 집값이다"라며 "아파트 가격이 계속 불안하다면 당연히 정부부처간 협의 과정에서 실제로 상한제를 적용하는 쪽으로 의사 결정이 이뤄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결국 향후 집값의 흐름이 분양가 상한제 도입을 좌우한다는 의미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분양가 상한제 도입시기가 어느 정도 늦춰지면 재건축 재개발 일정을 앞당기는 단지와 지역들이 나올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다시 오름세로 돌아선 서울 집값에 기름을 붓는 상황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서울 집값을 구별로 보면 서초구와 강남구가 각각 0.26%, 0.22% 올랐고 성동구는 금호·행당·하왕십리 일대 대단지 수요가 몰리며 0.23% 상승했다.

마포구도 공덕·아현동 일대 대단지 아파트에 수요가 몰리며 0.22%나 올랐다.

반면 전국의 주택가격은 0.05% 내리며 하락세가 이어졌다. 7월 0.07% 하락했던 경기도의 주택가격은 지난달 0.01%로 상승 전환했다.

과천·광명·성남 분당구 등 아파트 가격이 강세를 보이면서 오름세로 돌아섰다.

[자료=한국감정원]
[자료=한국감정원]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