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후 주중 임명 강행할 듯

[사진=YTN 방송화면 캡쳐]
[사진=YTN 방송화면 캡쳐]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사실상 인사청문회가 무산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8시간이 넘는 기자간담회을 통해 그 동안 제기됐던 각종 의혹들에 대해 해명했다.

조 후보자의 요청으로 마련된 이번 기자간담회는 2일 오후 3시 30분에 시작해 3일 오전 2시 16분까지 이어졌으며 식사시간 등을 빼면 8시간 20분 가량에 걸쳐 진행됐다.

그러나 이번 간담회는 조 후보자의 해명만 있었을 뿐 추가로 제기된 의혹은 없었으며 준비되지 않은 기자들의 질문으로 다소 맥 빠진 모습이었다.

특히, 여야의원들이 참가해 치열한 공방이 이어지는 청문회와 달리 기자들의 단순 질문과 후보자의 해명으로만 이어져 무의미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조 후보자는 이날 간담회에서 딸의 입시 특혜와 장학금, 사모펀드 등 각종 의혹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조 후보자는 딸과 관련된 내용이나 사모펀드 등에 대해서는 자신은 잘 모르는 일이며 불법도 없었다고 해명했으나 “합법적이라고 하더라도 그 제도를 누릴 기회가 흙수저 청년들에게는 없었을 것이다. 그 점에 대해서는 지금도 미안하고 가슴이 아프다”며 고개를 숙였다.

다만 “심야에 혼자 사는 딸아이 집 앞에서 남성 기자 둘이 문을 두드리면서 나오라고 한다. 그래야만 하는 것이냐”며 취재진들의 무리한 행동에 대해 지적하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또한 ‘딸 포르쉐 소유 의혹’ ‘여배우 스폰서’ 의혹 등에는 “제가 어떻게 하라는 것이냐”며 이른바 가짜뉴스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한편, 태국 등 아세안 3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3일) 중 국회에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한 뒤, 주중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국회에서 인사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못할 경우 대통령은 재송부 요청을 할 수 있으며, 일정기간 이후 별도의 국회 동의 없이 후보자에 대한 임명이 가능하다.

그러나 정의당을 제외한 모든 야당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이 강행될 경우 정국은 더욱 얼어붙을 것으로 보인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전날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법에서 정한 인사청문회를 끝내 회피한 조 후보자가 오늘 민의의 전당인 국회를 기습 침략한 것으로, 주권자의 권리에 대한 명백한 테러”라며 “국회에 와서 한 ‘대국민 사기쇼’의 결정판으로, 국민들이 기억하고 표로써 심판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관련 법령을 검토해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관계자 모두를 권한 남용으로 고발하겠다”며 강경 대응의지를 보였다. 

민주평화당도 이승한 대변인 명의의 논평에서 “조 후보자의 명분 없는 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의혹에도 임명하겠다는 의미로, ‘조국 감싸기’가 지나치다”며 “기자회견을 밀어붙이는 문재인정부와 민주당의 오만은 결국 민심의 부메랑으로 다가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