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예정 노선도. [사진=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그 동안 환경단체 등의 반대에 부딪혀 추진이 미뤄져왔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이 전면 무산됐다.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은 16일 “설악산 오색삭도 설치사업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설악산의 자연환경, 생태경관, 생물다양성 등에 미치는 영향과 설악산국립공원계획 변경 부대조건 이행방안 등을 검토한 결과, 사업시행 시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되고 환경적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아 '부동의' 한다”고 밝혔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은 강원도 양양군의 관광 산업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대책으로 추진되어 온 사업이었으나, 환경단체들이 생태계 파괴 등을 이유로 반대해 약 3년간 사업이 중단돼 왔다.

해당 사업은 오색약수터와 대청봉 인근 해발 1480m 끝청 봉우리까지 3.5km 구간을 잇는 케이블카를 비롯해 정류장과 전망대, 산책로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이 박근혜 정부시절이던 지난 2015년 8월, 국립공원위원회의 조건부로 승인을 받아 추진해 왔으나, 당시 환경단체 등으로부터 환경 훼손 및 경제성 조작 논란 등의 반대로 인해 원주환경청이 2016년 11월 양양군에 환경영향평가서 보완을 요구하면서 지금까지 중단됐다.

반면, 양양군과 지역주민들은 “이미 정부가 승인했던 사업이고 적폐사업 단정이 환경영향평가 결과로 이어지면 안된다”며 사업의 추진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이번 결정을 두고 양양군과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있을 것으로 보여, 향후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원주지방환경청은 “양양군이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 보완서를 토대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환경영향갈등조정협의회를 운영하고, 전문 검토기관과 분야별 전문가의 검토 등 객관적·과학적 절차를 거쳐 협의 방향을 진행했다”면서 “7회에 걸쳐 주요 쟁점을 논의한 결과, 외부위원 12명은 부동의(4명), 보완 미흡(4명), 조건부 동의(4명) 등 의견이 엇갈렸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국립생태원 등 전문 검토기관과 분야별 전문가는 사업시행시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서식지 단편화, 보전가치 높은 식생의 훼손, 백두대간 핵심구역의 과도한 지형변화 등 환경영향을 우려해 부정적 의견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원주지방환경청은 이날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을 양양군에 통보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