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원징 용유네트워크 회장.
왕원징 용유네트워크 회장. [사진=중국 용유네트워크 보도자료]

[뉴스퀘스트/베이징=전순기 통신원] 내수 시장이 큰 중국에서는 솔직히 혁신적인 아이템으로 무장하지 않더라도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그야말로 무궁무진하다.

한국인들로서는 이해가 안 되는 졸부들의 성공신화가 많은 것은 바로 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베이징의 한국인 올드 보이들에게는 너무 잘 알려진 사례를 하나 들 수도 있다. 30여 년 전 베이징에 무일푼으로 무작정 상경한 후 양꼬치 구이 가판, 가라오케 등의 장사를 하다 지금은 10억 위안(元. 1700억 원)대의 졸부가 돼 있는 헤이룽장(黑龍江)성 우창(五常) 출신의 60대 초반 우(吳) 모씨의 케이스가 그렇지 않나 싶다.

머리도 좋지 않고 모양도 볼품은 없으나 거품 시대에 마구잡이로 벌인 사업들이 잘 돼 거의 준 재벌의 반열에 올라서 있는 인물로 유명하다.

속된 말로 가방 끈도 엄청 짧으나 주변에서는 라오반(老板. 사장)이라고 대접도 잘 해준다. “돈 있으면 개도 멍첨지”라는 말이 그대로 들어맞는 케이스가 아닌가 싶다.

솔직히 그 뿐만이 아니다. 현재 재벌의 반열에 오른 중국의 많은 기업인들 역시 이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운과 큰 시장 덕에 어,어 하다가 당대발복을 하게 됐다고 해도 좋다.

자신의 한 우물 파기에 대한 강연을 하는 왕 회장.
자신의 한 우물 파기에 대한 강연을 하는 왕윈징 회장. [사진=중국 용유네트워크 보도자료]

그러나 중국의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유명한 용유(用友)네트워크의 왕원징(王文京. 55) 회장은 상당히 다른 케이스라고 해야 한다.

30년 동안 소프트웨어 외길을 걸어 오늘에 이른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장시(江西 )재경대학을 졸업한 후 5년 동안 국무원(행정부) 기관사무관리국 재무사(국)에서 근무할 때만 해도 장래가 촉망받는 유능한 공무원이었다.

그대로 눌러 앉아 있을 경우 최소한 사장(국장)은 할 수 있다는 평가를 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사업에 대한 열망은 그를 편안하고 안락한 생활에 만족하지 못하게 만들었다.

게다가 공무원 생활을 하면서 그는 재무 및 기업 관리에 소프트웨어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눈을 확실하게 뜬 상태였다.

동료인 쑤치창(蘇啓强. 56)과 함께 5만 위안(元. 850만 원)의 자본금으로 1988년 중국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베이징 중관춘(中關村)에 용유네트워크를 창립한 것은 너무나 당연한 수순이라고 할 수 있었다.

예상대로 소프트웨어 산업의 선구자 격인 그의 기업은 잘 나갔다.

한창 때는 전국의 대형 기업과 정부 기관의 50% 이상에 재무 및 기업 관리 소프트웨어를 공급할 정도였다.

한때는 매출액 대비 영업 이익률이 30%에 가까웠다면 더 이상 설명은 사족이라고 해야 한다.

이 정도 되면 다른 사업에도 한눈을 팔만 했다.

하지만 그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소프트웨어 한 길을 파는 우직한 길을 계속 선택했다.

위기의 순간도 없지 않았다. 미국을 비롯한 이른바 선진국의 소프트웨어들이 지난 세기 후반부터 강력한 경쟁자로 떠올랐을 때는 기업의 존립이 휘청거리기도 했다. 그러나 그는 한 우물을 판다는 신념으로 연구, 개발에 진력, 어려움을 이겨냈다.

지금은 70억 위안의 연 매출액에 6억 위안의 영업 이익을 자랑하는 소프트웨어 업계의 공룡으로 우뚝 섰다.

회사 창립 기념식에 직원들과 함께 한 왕 회장.
회사 창립 기념식에 직원들과 함께 한 왕윈징 회장. [사진=중국 용유네트워크 보도자료]

그는 지금도 한 우물을 판다는 자신의 신념을 지키고 있다.

소프트웨어 이외의 업종은 진짜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부동산에 투자했다면 더 큰 돈을 벌었을 것이라는 얘기를 많이 듣고도 있으나 그때마다 자신과는 무관한 얘기라면서 고개를 흔든다고 한다.

이런 자세로 볼 때 앞으로도 그의 이런 사업 행보는 계속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현재 중국 경제는 어렵다. 무수한 수의 기업들이 도산하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무분별한 문어발 투자에 나선 기업들의 최후는 비참하기만 하다.

어제의 최고 부호가 오늘은 최고 빚쟁이가 되고도 있다.

이런 현실에서 보면 그의 한 우물 파기는 상당한 교훈을 준다고 봐도 좋을 듯하다.

그의 성공 DNA가 지금 더욱 빛나는 것은 말할 필요조차 없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