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광양 지역아동 위한 '아트스쿨' 런칭…지역사회에 '기업시민' 정신 실천

20일 포항 인애지역아동센터에서 포스코 ‘1%나눔 아트스쿨’ 공예수업에 참여한 아이들이 직접 만든 단청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포스코]
20일 포항 인애지역아동센터에서 포스코 ‘1%나눔 아트스쿨’ 공예수업에 참여한 아이들이 직접 만든 단청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포스코]

【뉴스퀘스트=이수현 기자】 포스코 임직원들이 급여 1%를 기부해 조성된 ‘포스코1%나눔재단(이하 1%나눔재단)’이 또 하나의 결실을 맺었다.

포스코는 26일 “임직원 급여 1% 기부금으로 포항, 광양지역 아동들을 위한 ‘1%나눔 아트스쿨(이하 1%나눔 아트스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1%나눔 아트스쿨’은 1%나눔재단이 한국메세나협회와 함께 공동 기획해 런칭하는 프로그램으로, 예술을 매개로 ‘체험’, ‘소통’, ‘참여’ 활동을 통해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에 경영이념인 ‘기업시민’을 실천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됐다”고 설명했다.

‘1%나눔 아트스쿨’은 이달부터 포항과 광양의 총 76개 지역아동센터 1030여명 아동을 대상으로 공예, 무용, 문학, 미술, 사물놀이, 음악놀이, 일러스트레이션, 합창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약 6개월간 총 1520시간 교육을 진행한다.

포스코 관계자는 “교사들과 함께 다양한 체험과 창작 활동을 하면서 아동들의 정서 안정, 협동심 및 지역사회에 대한 애정 제고에 효과가 클 것”이라고 기대했다.

특히, 1%나눔 아트스쿨은 아동교육과 예술에 관심이 많고, 전문 지식을 보유한 지역 내 경력단절 여성과 청년들을 중심으로 총 31명의 예술강사를 선발해 지역 내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조민영 인애지역아동센터장은 “1%나눔 아트스쿨에 수업을 받으러 오는 아이들은 늘 표정이 밝고 적극적이다”며 “매주 완성되는 결과물에 아이들이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지게 되어 예술이 아이들에게 주는 변화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사진=포스코]
[사진=포스코]

한편, 1%나눔재단은 1%나눔아트스쿨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의 경영이념인 ‘기업시민’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나눔재단은 다문화 아동의 진로 지원을 위한 ‘친친무지개’, 아동보호시설 종료 아동의 실질적 자립을 위한 ‘두드림 프로젝트’ 등을 운영 중에 있다.

또 실험이 사라진 과학 시간의 부활을 모토로 실시되는 ‘상상이상 사이언스’, 다문화가정을 위해서는 모국 방문을 지원하고, 포항/광양 지역 결혼 이주 여성들을 위해 제주도 힐링캠프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장애인 계층을 위해서는 장애인 복지시설 리모델링 사업을 전개하고, 장애인 맞춤형 보조기구를 지원해주는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포스코1%나눔재단은 기부금액과 기부자 수의 증가로 양적 성장도 이루어지고 있지만, 기부자 참여형 프로그램 확대, 투명성 보장 등으로 내실 또한 강화되고 있다”면서 “기업시민 정신을 몸소 실천하고 있는 포스코 그룹사와 협력사 임직원들의 정성과 마음이 하나 하나 쌓여 우리 사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곳에 스며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