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공장 대기오염 저감 투자 등에 활용...'가장 존경받는 기업' 첫걸음

GS칼텍스 여수공장 야경과 허세홍 사장. [사진=GS칼텍스]
GS칼텍스 여수공장 야경과 허세홍 사장. [사진=GS칼텍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가장 존경 받는 에너지·화학기업이 되겠다'는 비전을 선언한 GS칼텍스가 이를 실천하기 위한 첫 걸음으로 1000억원 규모의 그린본드를 발행, 환경시설 투자 강화에 나선다.

회사 설립 이래 처음으로 발행되는 그린본드는 친환경 관련 사업 투자로 사용 목적이 제한되는 특수목적채권이다.

GS칼텍스는 17일 금융감독원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오는 21일 그린본드 발행을 위한 수요 예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발행 조건은 수요예측 이후 결정되며, 해당 채권의 발행규모는 1000억원에서 시작해 수요예측 결과에 따라 증액될 수 있다. 발행조건은 단기 3년, 장기 10년이며 오는 29일 발행될 예정이다.

GS칼텍스는 그린본드로 마련한 자금을 여수공장 환경 시설을 확충하는데 사용할 예정이다.

특히, 대기오염 물질 저감장치 설치와 악취 관리 시스템 구축 등 오염물질 배출량 저감을 위한 설비 투자에 집중할 예정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그린본드 발행을 통한 시설 투자로 미세먼지 원인물질 등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 저감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GS칼텍스가 국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채권 시장이 초기 단계인 상황에서 시장활성화를 위해 선제적으로 참여하는 것에도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일부 국가에서는 제도적 인센티브도 제공 중인 반면에 국내 ESG 채권 시장은 아직 시작 단계인데 GS칼텍스가가 시장에 참여해 기여한다는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 그린본드 발행은 GS칼텍스 허세홍 사장(대표이사)의 적극적인 친환경 경영 의지에서 비롯됐다.

최근 GS칼텍스는 비전선언문에서 ‘우리는 업계 최고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가장 존경 받는 에너지·화학기업이 되겠습니다’라고 천명했다.

일상의 역할 수행부터 전사적 경영활동까지의 모든 과정을 실행으로 연계해 그 과정부터 결과까지 존경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미다.

존경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활동의 중심에는 친환경경영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번 그린본드 발행을 통해 첫걸음을 내딛게 된 셈이다.

한편, GS칼텍스는 지난 2017년 ESG 관리체계를 수립했으며, 경제·사회·환경 등 회사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리스크 관리 및 사회적 책임 이행을 기반으로 하는 지속가능 경영체계를 갖춰왔다.

이를 통해 GS칼텍스는 그 동안 적극적인 투자로 대기오염 저감, 수자원 리스크 관리 및 수질오염 저감, 유해물질 관리, 폐기물 관리, 토양오염 예방 등 환경오염물질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제품 매출액이 연간 약 1조원으로 2018년 기준 총 매출액의 2.7%를 차지하며, 폐기물 재활용율도 67%에 달한다.

GS칼텍스는 향후 원료·조달부터 생산, 판매·소비,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지속가능한 순환경제를 구축함으로써 친환경 경영 기조를 더욱 확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이번 그린본드 발행은 에너지 효율 향상과 환경인증 제품 생산 지속 등 미래성장 구축을 위한 경영활동의 일환”이며 “향후에도 환경 관리 프로세스를 철저히 관리하고 사회적 책임 이행을 기반으로 하는 지속가능경영체제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