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무조정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얼어붙은 한일관계에 해빙무드가 조성될 수 있을까?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 의식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 중인 이낙연 국무총리는 24일 아베 신조 일본총리와 회담을 갖고 한일 관계의 어려운 상태를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국무조정실은 밝혔다.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이 총리는 이날 회담에서 “한일관계의 경색을 조속히 타개하기 위해 양국 외교당국간 대화를 포함한 다양한 소통과 교류를 촉진시켜 나가자”고 촉구했으며, 이에 아베 총리도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당국간 의사소통을 계속해 나가자”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총리는 다만 “국가간 약속은 지켜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밝히며 일제강제징용피해 배상 등에 책임을 회피하는 발언을 이어갔다.

이에 이 총리는 “일본이 그런 것처럼, 한국도 1965년 한일기본관계조약과 청구권협정을 존중하고 준수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면서 “이제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이번에도 한일 양국이 지혜를 모아 난관을 극복해 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한일 양국 총리는 이날 또 “어려운 상황일수록 양국간 청소년 교류를 포함한 민간교류가 중요하다”면서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도 한·일, 한·미·일 공조가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한편, 이날 이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의 양국관계 발전을 희망하는 친서를 전달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지난번 태풍 피해와 관련한 위로전을 포함해 사의를 표했다.

특히 이날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회담은 기존 예정돼 있던 10분을 넘겨 20분 가량 진행되며 양국간 갈등해결을 위한 의지를 보였다.

그러나 아베 총리의 ‘국가간 약속은 지켜야 한다’는 발언으로 볼 때 일제강제징용 등에 대한 입장 변화는 없어 보여 타협점을 찾는데까지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