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교통 2030’ 계획안 발표…환승시간 30% 감축,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 검토 포함

[사진=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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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주요 광역거점간 이동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고, 교통비를 최대 30% 줄이는 향후 10년간 광역교통 청사진을 선보였다.

또한 '트램-트레인' 구축,  수도권 외곽순환고속도로 개선, M버스 지방 대도시까지 확대,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 등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31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이 같은 내용의 ‘광역교통 2030’ 계획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대도시권 광역교통망을 철도 중심으로 재편하고, 버스·환승 편의증진 및 공공성 강화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날 발표한 ‘광역교통 2030’은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등 3대 목표를 토대로,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 구축 ▲버스·환승 편의증진 및 공공성 강화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 혁신 ▲혼잡·공해 걱정 없는 미래교통 구현의 세부 내용이 담겨 있다.

'광역교통 2030' 급행철도 수혜 범위. [사진=국토교통부]
'광역교통 2030' 급행철도 수혜 범위. [사진=국토교통부]

◆ 주요거점 30분대 연결 '급행 광역교통망' 구축

정부는 우선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철도망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수도권급행철도 A노선(2023), 신안산선(2024)은 계획대로 차질없이 준공하고, 수도권급행철도 B·C노선은 조기 착공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수도권 인구의 77%가 급행철도의 수혜지역에 해당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급행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위하여 서부권 등에 신규노선도 검토하고, 이와 함께 서울 지하철 4호선(과천선) 등 기존 광역철도 노선에 급행운행을 실시하고, 인덕원~동탄 등 신설되는 노선도 급행으로 건설해 급행 운행비율을 현재의 2배 이상(16%→35%, 2030)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어 수인선(2020·동서축), 대곡~소사(2021·남북축) 등 동서·남북축을 보강하고, 사상~하단선(2023·부산·울산권), 광주 2호선(2025, 광주권) 등 도시내 이동성 강화를 위한 도시철도를 확충한다.

성남 트램 등 GTX 거점역의 연계 교통수단 및 대전 2호선 트램, 위례 신도시 트램 등 지방 대도시와 신도시의 신규 대중교통수단으로 트램을 활용할 계획으로, ‘도시 내부에서는 트램으로, 외곽지역 이동시에서는 일반철도로’ 빠르게 이동해 접근성과 속도 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트램-트레인’ 도입도 검토한다.

이외에도 수도권 외곽 순환고속도로망을 조기 완성해 도심 교통량의 분산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제1순환고속도로 상습정체구간 2곳(서창~김포, 판교~퇴계원)의 복층화를 검토하고, 제2순환고속도로는 미착공 구간의 조속 착수를 통해 2026년 전구간 개통을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수도권 동서횡단축 등 주요 간선도로, 부산·울산권 사상~해운대 등에 ‘지하부는 자동차, 지상부는 BRT·중앙버스차로’ 등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 검토에 들어갈 예정이다.

[사진=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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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버스 확대…BTX(Bus Transit eXpress) 도입 추진

광역버스의 확대와 함께 서비스 향상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M버스 운행지역을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대하는 등 운행노선을 대폭 확충하고, 정류장 대기 없이 M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오는 2022년까지 전 노선으로 예약제를 확대한다.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에 전용차로, 우선신호체계 적용 등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한 S-BRT를 구축하고, 청라∼강서 2단계 등 광역BRT 구축 사업을 지속 확대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BRT를 S-BRT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더해 속도 경쟁력과 대용량 수송능력을 갖춘 고속 BTX 서비스를 도입해 기존 광역버스 보다 이동시간을 30% 이상 단축할 계획이다.

빠르고 편리한 연계·환승 시스템도 함께 구축한다.

우선 도심형(삼성역 등), 회차형(청계산입구역 등), 철도연계형(킨텍스역 등)으로 환승센터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광역버스 노선을 환승센터에 연계되도록 개편하는 등 대중교통 운행체계를 환승센터 중심으로 재정비하여 환승시간을 최대 30% 단축할 예정이다.

특히 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오는 2020년부터 본격 시행해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경감하고 공공성을 강화한다.

◆ 기타

정부는 이외에도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 혁신을 위해 선제적 광역교통대책으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2020년부터 광역버스 노선에 2층 전기버스를 운행하는 등 대중교통 수단을 CNG, 수소 등 친환경차량으로 전환하고, 역사(驛舍) 등에 공기정화시설을 확충하여 ‘미세먼지 안심지대’로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전통적 대중교통 수단(광역버스, GTX 등)과 공유형 이동수단(전동킥보드, 공유자전거 등)을 결합해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자가용 수준의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시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추진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번에 발표한 ‘광역교통 2030’이 차질없이 추진되면, 2030년 우리나라 대도시권의 광역교통 여건은 현재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특히 “간선급행망의 조기 구축 및 연계교통 강화로 수도권 내 주요 거점과 서울 도심을 30분대에 연결하여 출퇴근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이라며 “광역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하게 되며, 광역대중교통 수송분담률도 수도권은 50% 수준을 달성하고, 지방 대도시권에서도 수송분담률이 30% 이상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환승센터 중심 교통수단의 연계를 강화하여 환승·대기시간이 30% 이상 단축되며, 광역철도의 수송능력 증대, 2층 전기버스 운행 등으로 광역대중교통 혼잡도도 크게 낮아질 것”이라며 “CNG, 전기, 수소 등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의 운행과 함께, 역사 등 대중교통시설에 공기정화시설 확충을 통하여 청정 대중교통 서비스가 실현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기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광역교통 2030의 세부과제별 추진계획을 철저히 마련하고 관계 기관·지자체와 적극 협력하여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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