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자유학기 프로그램 참여 학교 모집

한국잡월드 현대자동차관에서 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한 학생이 운전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한국잡월드 현대자동차관에서 현장체험학습에 참여한 학생이 가상 현실을 이용해 운전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현대자동차가 미래 자동차 개발의 주역이 될 꿈나무들을 위해 '미래 자동차 학교'를 연다.

현대차는 다음달 13일까지 중학교 자유학기제 특화 진로 교육 프로그램 '현대자동차와 함께 꿈을 키우는 미래 자동차 학교(이하 미래 자동차 학교)' 2020년 1학기 참여 학교를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 

'미래 자동차 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중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돕기 위해 현대차가 지난 2016년 교육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개발한 자유학기제 특화 프로그램이다.

미래 자동차 기술을 이해하고 산업 내 다양한 직업을 탐색할 수 있는 체험 수업으로 구성된다.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시험 없이 진로·취미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 과정을 운영하는 제도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2016년 120개교, 2017년 200개교, 2018년 240개교, 2019년 300개교에서 '미래 자동차 학교'를 운영해왔으며, 2020년 1학기에는 국내 중학교 약 100여 곳을 선정해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수업은 ▲자동차에서 모빌리티로 ▲모빌리티와 새로운 세상의 만남 ▲나와 모빌리티가 만드는 특별한 미래 등 3가지 주제로 16차시에 걸쳐 진행된다.

참여 학교로 선정되면 교육을 위한 수업자료 및 교보재와 현대자동차 공장, 한국잡월드 현대차관, 현대모터스튜디오 등 관련 시설 현장 체험 학습, 현대차 임직원 특강 등 다양한 지원이 제공된다.

[사진=현대자동차]
[사진=현대자동차]

참여를 희망하는 학교는 '미래 자동차 학교' 홈페이지(cafe.naver.com/futurecarschool)에서 신청하면 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그 어느 세대보다 다양하게 진로를 고민할 청소년들이 '미래 자동차 학교'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관련 직무를 탐색하는 데 도움을 얻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현대차는 미래 성장 동력인 청소년들의 꿈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래 자동차 학교'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자유학기제 우수 사례 공모전'에서 최고상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을 2016년과 2017년에 2년 연속 수상하며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