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트럭하우스' 부산 신항 사업소에 태양광 발전시설 구축 완료 '연말 가동'

경남 창원 'SK에너지 내트럭하우스' 부산 신항 사업소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시설. [사진=SK에너지]
경남 창원 'SK에너지 내트럭하우스' 부산 신항 사업소에 설치된 태양광 발전시설. [사진=SK에너지]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주유소가 친환경 태양광 전기를 생산·공급한다면 사회적 가치를 높일 수 있을까.‘

요즘 SK그룹 관계사들은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를 만들 때마다 '사회적 가치'를 우선 고려한다.

SK에너지의 화물차 주유소를 태양광 발전소로 변모시키는 시업도 이런 SK의 정신에서 나온 셈이다. 

SK에너지는 20일 경남 창원시에 위치한 '내트럭하우스' 부산 신항 사업소의 태양광 발전 시설을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화물차 주유소의 태양광 발전소는 국내 최초로 가동은 올해 연말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부산 신항 사업소 내트럭하우스는 대형 화물차 주차공간이면서 화물차 운전기사들의 휴게소로 부지넓이만 5만㎡에 달한다.

SK에너지는 지난 7월부터 부산 신항 사업소의 화물차 주차면(주차장의 지붕)을 활용해 태양광 발전 설비를 지어왔다. 주차면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설비 면적을 최대로 확보하고 발전용량을 높였다.

SK에너지는 이 곳에서만 995.4㎾h(킬로와트시)의 태양광 발전용량을 확보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발전용량 3㎾h 수준인 주택용 태양광 발전시설의 300배가 넘는 규모다.

부산 신항 사업소가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하게 될 전력량은 연간 1.4GW로, LNG 발전 대비 매년 약 62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미세먼지 배출 저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SK에너지 관계자는 "산림청이 발표한 주요 산림수종의 표준 탄소흡수량 기준으로 30년생 소나무 9만여 그루를 심은 것과 같은 효과"라고 설명했다.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은 이날 내트럭하우스 부산 신항 사업소를 찾아 "정유사업 플랫폼을 이용해 친환경 태양광 발전을 시작하면서 그린밸런스 전략의 성과가 커질 것"이라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분야로 친환경 사업 영역을 넓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SK에너지는 지난 7월 한국에너지공단과 친환경 에너지 산업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내트럭하우스와 SK주유소를 친환경 에너지 사업의 인프라 거점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SK에너지는 연내 옥천 사업소와 울산 신항 사업소에서도 태양광 발전 설비 건설에 착수할 예정이며, 전국 내트럭하우스로 확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일부 SK주유소에 설치 중인 태양광 발전 설비도 이르면 올 연말부터 가동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