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법감시위 초대위원장에 '진보' 김지형 前대법관…기업투명성 확보 '지속가능경영'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삼성이 새해 첫 일성으로 준법경영을 선언했다.

삼성은 지난 2일 김지형 전 대법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준법감시위원회를 설립키로 했다.

삼성 측의 이 같은 조치는 이재용 부회장의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부의 요구에 따른 것이다.

재판부는 지난 해 10월, 이 부회장의 공판 당시 준법감시제 마련을 요구한 바 있으며, 지난달에도 “정치 권력 요구에 응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할지 그룹 차원에서 다음 번 기일까지 답을 제시해달라”고 재차 주문했다.

재판부는 당시 내부준법감시제도 마련 외에도 ‘과감한 혁신’과 ‘재벌체제 폐해 시정’ 등을 요구했다.

특히 삼성의 준법경영 강조는 지난해 11월 창립50주년 행사에서 이 부회장이 밝힌 ‘미래 세대에 물려줄 100년 기업’을 만들기 위한 기초를 다지기 위한 의도로 해석된다.

준법경영을 통해 기업의 투명성을 확보, 그를 통한 지속가능경영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다.

초대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지형 전 대법관은 삼성전자 반도체 백혈병 문제 조정위원회 위원장을 비롯 구의역 지하철 사고 진상규명위원장을 역임한 진보성향의 인물로, 삼성의 이번 인사가 상당한 개혁의 의지가 담겨 있음이 드러나 보인다.

이에 앞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새해 첫 공식일정으로 경기도 화성사업장 반도체연구소를 찾아 “잘못된 관행과 사고는 과감히 폐기하고 새로운 미래를 개척해 나가자”고 말했다.

또한 “우리 이웃, 우리 사회와 같이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자 100년 기업에 이르는 길임을 명심하자”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다시 한번 강조했다.

한편, 삼성의 이번 조치를 시작으로 지난해 말 진행되지 않은 인사가 곧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실제로 지난해 말 대부분 기업들의 인사가 단행됐으나, 삼성은 내부적 요인 등을 이유로 미뤄져 왔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이 이번 준법감시위 설립과 동시에 재판부가 요구한 혁신과 재벌체제 폐해 시정을 위해 과감한 조직개편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