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변동성 확대 가능성 있지만 과도한 불안감 가질 필요는 없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확대 거시경제 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확대 거시경제 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미국과 이란의 극한 대립으로 중동의 긴장이 고조되는 있는 가운데 국제 금융시장이 요동치고 원유가격이 급등하는 등 글로벌 경제의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이 경우 지난해 11월 산업활동 동향 기준, 생산·소비·설비투자 등 주요 3대 지표가 모두 증가하고 선행지수도 전월대비 상승폭이 커지는 등 경기반등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사태가 터지자 경기침체로 계속 이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다.

다만 정부는 이번 사태와 관련 아직까지 우리 경제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입장이다.

◇ 증시 폭락·환율 급등 사태 오나

그 동안 국제정세가 불안해 지면 금융시장이 급락하는 모습이 반복됐다.

이번에도 우리나라는 물론 주요국가의 증시와 국채금리가 하락하는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미국 국채 금리는 장기물을 중심으로 4~8bp(1bp=0.01%포인트) 하락했고, 10년 만기 미 국채 금리도 2일부터 5일까지 8% 넘게 떨어졌다.

달러화도 사태가 터진 지난 3일 8.50원 상승(1167.50원)하는 등 강세를 보였다.

반면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강화되며 지난 6일(현지시간) 국제 금 시세가 온스당 1566.20달러(17.00달러·1.09%)까지 오르는 등 초강세를 기록하고 있다.

7일 금융시장에서는 전날 급락에 따른 반대 유입이 이어지면서 일부 반등하고 있으나, 이는 일시적인 것으로 이번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불안은 계속될 전망이다.

◆ 국제유가 상승, 아직은 영향 없다지만

또한 이번 사태가 터지자 국제유가는 큰 폭으로 오르며 요동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란이 속해 있는 중동지역은 우리나라 원유 수입물량의 70%이상(2019년 1∼11월 기준)을 차지하고 있으며, 액화천연가스(LNG)도 38.1%에 달한다. 그만큼 이번 사태로 인한 충격이 클 수밖에 없다.

대한석유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국내 수입 원유 비중은 사우디아라비아가 28.2%로 가장 많았으며, 쿠웨이트가 14.1%, 미국 12.7%, 이라크 10.9%, 아랍에미리트(UAE) 7.8% 순이다.

그러나 이번 사태가 확산되면 ‘호르무즈 해협’ 봉쇄로 이어져 중동산 원유공급 자체가 끊기게 돼 국제유가 폭등은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국제유가 상승은 우리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돼 전반적인 무역수지 악화로 인한 경기침체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이와 관련 "현재 국내에 도입중인 이란산 원유가 없고 중동 지역 석유·가스시설이나 유조선 등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이 발생한 것은 아닌 만큼, 당장은 금번 사태로 인해 국내 원유 도입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미국과 이란의 갈등이 장기화 되고 확산 가능성 등으로 국제유가의 불확실성이 커질 것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 정부 "과도한 불안감 가질 필요 없다"

기획재정부는 7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김용범 제1차관 주재로 확대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개최하고, 최근 미국-이란간 긴장고조에 따른 금융시장 및 실물경제 영향 등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김 차관은 이 자리에서 "향후 금융시장 및 국제유가는 중동지역 동향 및 미국·이란 갈등 전개 상황에 따라 변동성이 확대될 수도 있으나, 과도한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불확실성이 클 때일수록 리스크에 대해 빈틈없는 경계감을 유지하면서도 지나친 불안감으로 인한 자기실현적 기대가 악순환을 초래하지 않도록 하는 균형감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경제주체들이 흔들림 없이 생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정부도 유비무환의 자세로 대내외 리스크 관리와 경기반등의 모멘텀 확보에 철저히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 사태가 안정화 될 때까지 주요국과 소통은 물론, 해외안전지킴센터 등 외교부와 현지 공관을 중심으로 24시간 긴급 상황대응체제를 유지하고, 유사시에는 관련 대책반을 중심으로 안전 확보를 위한 조치들을 이어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