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후 첫 경영화두로 스타트업 등 외부와 협업 강조...각 계열사 전파할 것

허태수 GS그룹 회장. [사진제공=GS]
허태수 GS그룹 회장. [사진제공=GS]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스타트업 등 다양한 사업 상대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해 건강한 영향력을 주고받는 것이 기업과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GS그룹 허태수 회장이 취임 후 첫 경영화두로 외부와 협업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등 실리콘밸리 선진 기업들의 혁신 방법론을 제시했다.

허 회장은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서울 강남구 역삼동 디캠프에서 열린 '스탠퍼드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 심포지엄 2020'에서 스탠퍼드대 디자인 센터장인 래리 라이퍼 기계공학과 교수 등과 만나 "각 계열사에 이를 전파해 혁신의 원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GS는 실리콘밸리 벤처 투자법인 설립이 올해 상반기에 완료되면 혁신 문화 정착과 신성장 동력 발굴 등 미래 전략을 펼칠 교두보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허 회장이 직접 임직원을 대상으로 혁신 마인드를 독려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나선 배경에는 녹록지 않은 경영환경에서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또, 불확실성을 기회로 바꾸는 퍼스트 무버가 되지 않으면 세계시장 경쟁에서 도태될 수 있다는 절박함도 반영됐다는 게 GS의 설명이다.

GS에 따르면 허 회장은 GS홈쇼핑 대표 시절 '흐름을 주도하는 업체'를 지향하며 패션 등 상품의 수준을 끌어올렸고, 케이블 SO인 GS강남방송과 GS울산방송을 매각하는 대신 모바일 투자를 대폭 늘려 업계 1위 발판을 마련했다.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2011년부터 국내외 스타트업 500여 곳에 직·간접적으로 총 3000억원을 투자했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GS에너지, GS칼텍스, GS리테일, GS홈쇼핑, GS EPS, GS E&R, GS파워, GS건설 등 계열사 CEO와 임직원들이 100여명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래리 라이퍼 교수, 스탠퍼드대 서종민 박사, 김소형 박사, 장하원 연구원이 디자인 싱킹 방법론을 소개했다.

스탠퍼드 디자인 싱킹 심포지엄 2020은 미국 스탠퍼드대의 '스탠퍼드 이노베이션&디자인 연구센터'(스탠퍼드 혁신센터)가 주최한 행사로, 실리콘밸리 기업들의 문제 해결 혁신 방법론으로 알려진 디자인 싱킹을 소개하고 연구 결과물을 공유하는 자리다.

디자인 싱킹은 미국 디자인 컨설팅 회사 IDEO 창립자이자 스탠퍼드 석좌교수인 데이비드 켈리 교수가 전파한 개념으로, 스탠퍼드대에서 구체화해 산업계로 확산된 혁신 방법론이다.

이는 문제점이 나오면 고객 관점에서 해결책을 생각하기 위한 공감, 문제점을 재정의 하는 정의, 해결방안을 찾는 아이디어 도출, 해결방안 시제품 마련과 테스트를 거쳐 고객의 피드백을 받는 5단계를 거치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