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수출보험료 부담 축소, 보험금 지급 기간 단축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사태 확산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對)중국 수출입 기업을 위해 4000억원 규모의 무역금융을 긴급 투입키로 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3일 오후 2시 서울 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긴급수출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수출 전망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 수출 모멘텀 전환을 위한 리스크 관리가 중요한 상황”이라며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KOTRA, 무역보험공사, 무역협회를 비롯한 수출지원기관장과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업종별 협·단체 기관장 등 30여명이 참석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수출입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방안, 기업 동향 및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중국은 현재 우리나라의 ‘10대 수출입 대상국’ 중 단연 1위 국가로 이번 사태로 우리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자동차 등 제조업 분야에서는 중국 업체들의 조업 중단이 즉각적 피해로 다가오는 입장이다.

정부는 우선 단기 수출보험료 부담을 최대 35%까지 줄여주고, 보험금 지급 기간을 현행 2개월에서 1개월로 줄여줄 방침이다.

정부는 또 대중국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에 대해서는 수출바우처를 우선 지원해 중국 외 새로운 수출 시장 개척을 도울 예정이며, 자동차 부품의 경우 중국 정부에 부품 공장 가동을 요청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 1분기 중국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전시회와 무역사절단 방문 등은 일정을 변경하거나, 영상 상담회 등으로 변경키로 했다.

성 장관은 이날 “우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제한적이지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글로벌 공급망을 비롯한 실물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우려된다”면서 “비상한 각오를 갖고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