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제공, 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1.25%로 유지키로 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대부분 전문가들의 예상을 깬 것으로, 한국은행은 당분간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다만 한국은행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반영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3%에서 2.1%로 하향 조정했다. 

한국은행은 27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한국은행은 이날 통화정책방향문에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코로나19의 확산 정도, 보호무역주의 및 지정학적 리스크의 전개 상황 등에 영향 받을 것으로 보인다”며 “국내경제는 성장세가 약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GDP성장률은 2%대 초반 수준에서 지난 11월 전망치인 2.3%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되며, 코로나19의 영향 등으로 향후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이 높은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14일 “추가 금리 인하 필요성은 효과도 효과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 또한 있기 때문에 이를 함께 고려해서 신중히 판단할 필요가 있다”며 금리인하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드러낸 바 있다.

한편, 금통위는 이날 회의 후 배포한 '기준금리를 유지하게 된 배경' 자료를 통해 "세계경제는 교역 부진이 이어지면서 성장세 둔화가 지속됐다"며 "국제금융시장에서는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주요국 국채금리와 주가가 하락하고 미 달러화가 강세를 나타내는 등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확대됐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며 " 국내경제의 성장세가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이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19의 확산 정도와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 가계부채 증가세 등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완화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갈 것이며 글로벌 무역분쟁, 주요국의 경기,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전개 상황도 주의깊게 살펴보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