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25일 경기도 과천시 한 상가에 있는 신천지예수교회 부속기관에 진입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강제 역학조사를 벌였다. [사진=연합뉴스]
경기도가 25일 경기도 과천시 한 상가에 있는 신천지예수교회 부속기관에 진입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강제 역학조사를 벌였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전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가 다르게 크게 늘고 있는 가운데 국민들의 불안이 극에 달하고 있다.

28일 오전 9시 현재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2022명으로 이중 사망 13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날 오후 4시 대비 확진자는 256명이 늘어난 것이다.

특히 신천지대구교회 신도들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가 속속 나오면서 확진자는 더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러나 20만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진 신천지교회 신도들의 명단이 확인되지 않았고, 확인된 신도들도 연락두절된 경우가 많아 추가 감염으로 인한 피해 증가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네티즌들을 중심으로 강제 집행을 통해서라도 신천지교인들의 명단을 확보, 더 이상의 확산을 방지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경기도는 지난 25일 오전 과천시 별안동 모 쇼핑센터 건물 4층에 있는 신천지 총회본부에 진입해 강제 역학조사를 진행해, 도내 거주 신천지 신도 3만3582여명의 명단을 확보했다.

경기도는 이후 이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 이중 지난 16일 과천신천지교회에서 예배를 드린 4890명 중 215명의 유증상자를 확인했다.

경기도는 당시 “과천 신천지 본부에서 직접 입수한 경기도 신도명단과 신천지측이 질병관리본부에 보낸 신도 명단에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사실상 신천지교회 측이 정부에 거짓정보를 제공한 것이다.

다만 신천지교회측은 경기도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보건당국이 각 지역자치단체에 제공한 것은 주소지 기준으로, 교회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교적이 과천교회이나 주민등록상 주소지는 인천일 수 있다"고 반박했다. 

또한 "주소가 불분명하거나 현 거주지와 주소지가 다른 경우도 있다"면서 "주소지에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신천지예수교회에서 질병관리본부에 전체 성도명단은 정확한 숫자이며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반드시 보호 받아야 될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27일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 “신천지로부터 2만8300명의 명단을 받아 오늘 종일 전화를 돌렸다”며 “1500명 정도는 아예 응답하지 않거나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어 “그 사람들이 고위험군일 가능성이 있다”며 “이 부분은 이만희 총회장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천지교인들은 자신이 신도임을 밝히지 않고, 가족들에게 조차 소재를 알리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당국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최근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코로나19' 검진이 진행되던 대구 보건소 팀장이 신천지교인인 것으로 확인됐, 대구공항 검색대 직원도 신천지 교인으로 확진 판정을 받아 충격을 준 바 있다.

또한 최근까지 자신이 신천지신도임을 숨기도 곳곳에서 일하다 ‘코로나19’ 증상이 발현되며 신분이 들통나는 경우가 이어지며 ‘강제집행을 통한 명단 확보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대구시 남구 대명동 신천지 대구교회 인근에서 남구청 보건소 관계자들이 방역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구시 남구 대명동 신천지 대구교회 인근에서 남구청 보건소 관계자들이 방역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확진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대구와 경북지역은 그 우려가 더 크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브리핑에서 “정부에서 확보해 전달받은 대구지역 신천지 교인 명단을 분석한 결과, 대구시에서 이미 확보한 명단과 동일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다만 타 시도에서 신천지 교인 전수조사를 한다면, 주민등록 이전 등의 사유로 대구시에서 관리하는 신천지 교인 수는 다소 변동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기도의 사례에서 보듯 신천지교회에서 제공한 자료를 신뢰할 수 없다는 의견이 많다.

이와 관련 이상식 더불어민주당 대구 예비후보는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신천지가 임의제출한 명단을 믿을 수 없다”며 “대구시는 신천지에 강제 집행 해 정확한 명단을 확보하고 전수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대본과 대구시가 입수한 명단은 둘다 신천지 측에서 임의 제출한 것으로, 한마디로 믿을 수 없을 자료”라고 강조했다.

이어 “경기도와 서울시 등이 신천지 시설을 강제 패쇄하고 명단을 강제집행해서 입수하는 것과는 너무 차이가 난다”며 “대구시가 신천지 강제집행에 나서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대구시는 지금이라도 당장 강제집행을 통하여 신천지 교인의 정확한 명단을 확보하고 소재파악 후 전수 조사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더해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는 같은 날 기자회견을 통해 이만희 신천지교회 총회장을 구속 수사와 신천지 본부를 압수수색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