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각 예정금액 보다 150억원 삭감한 545억원에 매매계약 체결

[사진=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사진=제주항공, 이스타항공]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항공사들의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를 최종 확정지었다.

제주항공은 2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이스타홀딩스와 545억원에 이스타항공 경영권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에 앞서 MOU 체결 당시 매각 예정금액 695억원을 공시했으나,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항공업계가 직격탄을 맞게 되면서 150억원 가량 삭감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양해각서를 맺을 당시 공시한 매각 예정 금액은 695억원이었으나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항공업계가 직격탄을 맞으면서 양측 합의 하에 인수가액을 조정한 것이다.

인수 주식수는 이스타항공 보통주 497만1000주(51.17%)다.

제주항공은 이에 앞서 이스타홀딩스에 지즙한 이행보증금 115억원을 제외한 430억원을 오는 4월 29일까지 전액 납입할 예정이다.

제주항공이 저비용항공사(이하 LCC) 업계 5위인 이스타항공을 인수함에 따라 국내 항공업계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제주·이스타항공의 '빅3'와 나머지 중소 LCC로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은 "이번 인수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활용한 원가 절감, 노선 활용의 유연성 확보, 점유율을 바탕으로 한 가격 경쟁력 확보 등을 통해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제주항공과 진에어,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등 LCC 상장 4개사 모두 영업적자를 기록, 이스타항공 외에도 LCC 항공사의 추가 구조조정도 예상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사태로 인한 글로벌 항공사들의 실적 악화가 이어지고 있으며 국내 3개의 신규 LCC 업체가 취항키로 예정돼 있어 항공업계는 공급부담이 여전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