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 개학 추가연기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 개학 추가연기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정부가 최근 계속해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와 관련, 추가 감염 방지를 위해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개학을 2주 더 연기하기로 했다.

또한 대학교도 이번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등교에 의한 집합수업은 하지 않고 원격수업, 과제물 활용 수업 등 재택수업을 실시키로 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 학사운영 및 지원방안’과 2020학년도 1학기 대학 학사 운영 권고안을 담은 ‘교육 분야 학사운영 및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우선 “지난달 23일 1차 개학 연기 이후 질병관리본부 및 관련 전문가와 긴밀하게 협의하였으며, 그 결과 3월초부터 최소 3주 동안 휴업이 불가피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전국의 모든 유치원과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신학기 개학일을 당초 3월 9일에서 3월 23일로 2주일 추가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교육부의 이 같은 결정은 최근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학생의 외부 접촉과 이동을 최소화하여 학생의 감염을 방지하고 나아가 가정 및 지역사회 전파를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교육부의 결정에 따라 각급 학교는 올해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우선 조정하여 수업일수를 확보하고, 이후 추가 휴업이 발생하는 경우 법정 수업일을 10% 범위에서 감축한다.

교육부는 또 개학 연기에 따른 학생 학습지원 및 생활지도, 유치원과 초등학생을 위한 긴급돌봄 서비스, 학원 관련 대책 등의 후속 지원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

우선 학생들에게 디지털 교과서 e-학습터와 EBS 동영상 등 자율형 온라인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다음주부터는 온라인 학급방 등을 통해 예습 과제 및 학습 피드백을 제공한다.

또한 학생들이 동영상 자료와 평가 문항 등을 포함한 교과서를 온라인으로 미리 볼 수 있도록 한다.

특히, 긴급돌봄이 필요한 유치원, 초등학생을 위해 추가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돌봄 제공을 원칙으로 전담인력과 교직원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등과 함께 학부모가 가장 필요로 하는 가족돌봄이 가능하도록 유연근무제와 가족돌봄 휴가제 활용을 적극 지원하고 아이돌봄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학원에 대한 휴원 권고를 다시 한 번 적극 실시하고, 장기 휴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학원을 위해서는 각종 코로나 19 대응 경제 정책에 학원이 적극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지속적인 협의를 해 나갈 방침이다.

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학교 개학이 연기된 서울 세명초등학교 1학년 교실에 입학 축하 메시지만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학교 개학이 연기된 서울 세명초등학교 1학년 교실에 입학 축하 메시지만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교육부는 또 전국 대학들에 대해서도 이번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학생들의 등교에 의한 집합수업은 하지 않고 원격수업, 과제물 활용 수업 등 재택수업을 실시토록 했다.

교육부는 “이번 권고안은 지난 2월 5일 교육부 개강연기 권고에 따라 대학이 1~2주간의 개강연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 우려에 따라 추가적인 학사운영 방안의 마련이 필요하다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의 건의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구체적인 방식은 각 대학의 여건에 맞게 교원 및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전국의 유·초·중·고와 대학이 개학을 연기하는 상황에서도 학생 한 명 한 명의 안전과 교육을 책임지겠다”면서 “앞으로 작은 위생 수칙의 준수부터 관계기관 간 협력에 이르기까지 고통을 분담하고 위기관리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