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국가 100개로 늘어…외교부 "과도한 조치 극히 유감, 다른의도 의심"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5일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중국·한국으로부터의 입국자에 대해 검역소장이 지정한 장소에서 2주간 대기하고 국내 대중교통을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고 교통신은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5일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중국·한국으로부터의 입국자에 대해 검역소장이 지정한 장소에서 2주간 대기하고 국내 대중교통을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국내 코로나19 사태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국민에 대한 입국 금지 및 제한조치를 취하고 있는 국가가 100개로 늘어났다.

특히 그 동안 주로 방역시스템이 미흡한 국가에서 실시했던데 반해 최근에는 일본, 호주 등에서도 입국제한 방침을 밝히고 있어 우리 외교당국의 외교력이 도마 위에 올랐다.

외교부에 따르면 6일 오전 1시 현재 43개국에서 우리 국민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으며, 12개 나라는 격리, 나머지 45곳에서는 검역강화 조치를 시행 중이다.

이에 앞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한국과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자에 대해 검역소장이 지정한 장소에서 2주간 대기하고, 국내 대중교통을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한국과 중국인에 이미 발행한 일본 입국 비자(사증)의 효력도 정지할 뜻을 함께 밝혔다. 다만 일본의 이번 조치에 대해 아베 총리가 올해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취소될 수 있다는 위기에 내린 꼼수로 보는 시선이 많다.

호주도 5일(현지시간) 오후 9시부터 오는 11일까지 14일 내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입국을 일주일간 금지하고 이후 갱신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정부는 세계 각국에 우리나라의 방역 노력 등을 설명하고 입국제한 조치를 철회해 달라고 요구할 방침이다.

정부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베트남에 격리된 한국인 270여명을 지원하기 위해 신속대응팀을 파견한 5일 오전 신속대응팀 격려 등을 위해 인천국제공항을 방문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베트남에 격리된 한국인 270여명을 지원하기 위해 신속대응팀을 파견한 5일 오전 신속대응팀 격려 등을 위해 인천국제공항을 방문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외교부는 또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정부가 그동안 일본 측에 추가 조치에 대한 신중한 검토를 수 차례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전에 우리와 충분한 협의도 없이 이러한 불합리하고 과도한 조치를 취한 데 대해 극히 유감을 표하며 금번 조치를 즉각 재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범정부차원에서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우리의 우수한 검사·진단 능력과 투명하고 적극적인 방역 노력을 전 세계가 평가하고 있고, 확산방지 노력의 성과가 보이는 시점에서 취해진 조치라는 점에서 방역 외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우리 경제가 적신호가 켜졌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대외경제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로 인해 국내적으로도 소비심리와 기업활동이 크게 위축되면서 내수, 생산, 수출 등 실물경제 전반의 어려움이 누적되고 가시화되는 모습”이라며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제한이 늘어나 인적교류뿐만 아니라 교역 및 투자 등의 경제활동에도 제약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국제 신용평가회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이 1.1%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5일 전망했다.

S&P는 이에 앞서 지난달 19일 한국 성장률 전망치를 2.1%에서 1.6%로 하향 조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