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개 주요교역국에 긴급서한, 비즈니스 목적 만이라도 예외인정 요청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12일 코로나19로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고 있는 주요 교역국에게 비즈니스 목적 입국을 허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허 회장이 지난해 11월 일본 도쿄 게이단렌(經團連)회관에서 열린 한일 재계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12일 코로나19로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고 있는 주요 교역국에게 비즈니스 목적 입국을 허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허 회장이 지난해 11월 일본 도쿄 게이단렌(經團連)회관에서 열린 한일 재계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금지(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주요 교역국에게 비즈니스 목적 입국을 허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12일 전경련에 따르면 허 회장은 18개 주요 교역국 정부에 "입국금지 조치로 귀국과 비즈니스 활동을 하는 한국 기업인들의 입국도 금지 또는 제한돼 경제교류에 큰 지장을 줄 것이 우려된다"며 "한국발 입국자 입국금지 또는 제한을 비즈니스 목적 입국에 대해서는 완화해 줄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는 긴급 서한을 보냈다.

허 회장은 아직 입국금지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은 주요국에도 관련 조치를 내리지 말아줄 것을 요청했다.

전경련이 이런 요청을 한 것은 전날 기준 코로나19 관련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금지(제한) 국가가 119개국으로 확대되면서 무역이나 해외사업 활동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기업도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전경련은 현지 투자와 점검 등을 위한 기업 출장이 제한되면서 경영애로가 큰 것으로 파악했다.

허 회장은 서한에서 "한국은 세계최고의 검역시스템과 코로나19 검진능력, 사후조치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며 "1일 1만명 이상을 검진할 수 있으며 검사기간도 1일 이내로 매우 짧고 코로나19 관련 정보도 매우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확진자수가 급증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위와 같은 우수한 의료능력 때문이며 한국이 코로나19에 잘 대응하고 있다는 반증이다"라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최근 들어 이와 같은 뛰어난 의료역량에 힘입어 한국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수가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완치 및 격리해제자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며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한국인에 대해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허 회장은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방역체제 가동 ▲사업장, 영업장에 대한 철저한 방역 조치 ▲한국 기업의 글로벌 공급에 차질 방지위한 노력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허 회장은 "비즈니스 목적 입국은 일반 여행·방문 목적과 다르게 취급하여 입국금지·제한의 예외를 인정해야 한다"며 "비즈니스 목적 입국은 코로나19에 따른 글로벌 교역위축을 막고 귀국과의 경제교류를 지속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해 매우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과 교역국의 교역규모가 매우 크고 향후 더욱 활성화 될 가능성을 고려할 때 교역국의 한국 출국자에 대한 입국금지·제한 조치가 양국 교류를 위축시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허 회장은 "한국정부도 비즈니스 목적의 기업인에 대해서는 검사 후 '코로나19 무감염 증명서'를 발급해 귀국의 입국금지·제한에 대한 예외인정을 요청할 예정인 만큼 특별한 대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득했다.

허 회장은 끝으로 "어려울 때 친구가 진짜 친구라는 영어 속담이 있다"며 "세계인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 때 귀국의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금지·제한 철회는 양국간 경제교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번 서한은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 총 교역액 중 비중이 1%를 넘는 국가의 외교부·법무부 장관에게 발송됐다. 중국, 미국, 일본, 베트남, 홍콩, 대만, 독일, 호주,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등 18개 국가가 대상국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