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팀 발족 이후 1년 만에 22개 마이스 행사 유치 성공
이재율 부지사 “동북아 마이스 산업 중심지 되겠다” 밝혀

[트루스토리] 경기도가 킨텍스 제2전시장 개관에 맞춰 마이스 산업 전담팀을 발족하는 등 마이스(MICE) 산업 육성에 적극 나선 결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16일 경기도 자료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8월 경기관광공사 내에 마이스산업 유치 전담기구인 경기컨벤션 뷰로를 설치하고 적극적인 마이스 산업 유치활동을 벌인 결과 올해 8월말 현재 모두 22개의 관련 행사를 유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올해 3월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세미나 개최를 시작으로 6월에는 ‘아시아 부직포산업 전시회’ 및 ‘세계 부직포 총회’를, 9월에는 ‘세계 생태관광총회’를 개최 국내 마이스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 잡았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로 글로벌 가스 산업 전시회인 ‘GASTECH 2014’ 유치에 성공했으며, 오는 10월에는 국내 개최 민간 국제행사 중 세계 최대 규모인 ’2016 국제로터리 세계대회‘ 유치 확정을 앞두고 있는 등 향후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경기도가 유치한 22개 마이스 산업의 참가 인원은 모두 13만 6천여 명으로 이에 따른 기업 생산증대와 지역 일자리 창출효과도 클 것이라는 것이 도의 설명.

도는 ‘GASTECH 2014’와 ‘2016 국제로터리 세계대회’ 등 2개 행사 유치 개최 시 약 2천억 원의 내수와 수출촉진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14일 ‘경기도 마이스산업 지원협의회(위원장 : 경제부지사)’를 개최, 경기도 마이스산업의 중장기적 육성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용역 중간 보고를 듣고 관련 기관?협회, 학계 전문가와 함께 효과적 육성전략 수립을 모색했다.
 
이재율 부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대규모 국제 마이스산업 유치 활동을 적극 확대 지원해 나가야 한다”라며 “도와 경기관광공사, 킨텍스, 고양시 등 관계기관은 물론, 관련협회와 호텔 등 민간부문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확대 구축해 경기도가 동북아 국제 마이스 산업의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