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하지 않았던, 전례없는 대책 만들라"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함께 코로나 19사태와 관련 ‘경제·금융 상황 특별 점검회의’를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전 세계적으로 사태가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메르스, 사스와는 비교가 안 되는 비상경제 시국"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함께 '경제·금융 상황 특별점검회의'를 갖고 "경제 정책을 하는 분들은 과거의 비상상황에 준해서 대책을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과거 사례와 비교는 할 수 있으나 그 때와는 양상이 다르고 특별하니 전례 없는 일을 해야 할 상황"이라며 "정부는 과거에 하지 않았던 대책을, 전례 없는 대책을 최선을 다해 만들어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 "정부는 국민의 어려움을 헤아리고, 일을 어떻게든 국민의 편에서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며 "정부의 건강확인서를 소지한 우리 기업인들이 기업활동을 위해 예외적으로 입국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표준모델이 될 수 있도록, 국제기구 등에서 논의하는 방안을 검토해 보라"고 지시했다.

한편, 이날 국내 주식시장은 미국과 유럽 증시의 폭락 여파로 장 초반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는 등 폭락세를 보였다. 

대부분 전문가들은 이번 글로벌 증시 폭락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유럽국가발 입국을 제한하면서 위기감을 키웠다는 분석이다. 

다만 현재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지 않았고 시간이 갈수록 확진환자가 늘어나면서 세계경제는 더 침체에 빠질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