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당분간 매일 금융시장 점검회의 개최할 것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3일 오후 주식시장이 마감된 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 금융위원회 논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3일 오후 주식시장이 마감된 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 금융위원회 논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금융당국이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요동치고 있는 금융시장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내놓았던 대책들을 다시 총동원한다.

코로나19 사태 파장이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더 심각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7일 긴급 금융시장 점검회의를 열고 공매도 한시금지 조치에 이어 채권시장안정펀드, P-CBO(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 금융안정기금 조성 등 추가 시장안정 대책 준비를 지시했다. 

금융위의 이 같은 조치는 컨틴전시 플랜에 따른 것으로 시장 상황에 맞춰 준비된 계획들을 내놓는 것이다.

은 위원장은 이와 관련 "컨틴전시 플랜에 따른 시장안정 조치와 증시 수급 안정화 방안이 즉시 가동될 수 있게 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했다.

이같은 대책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단행했던 조치들이다.

채권시장안정펀드는 채권시장 경색으로 일시적인 자금난을 겪고 있는 기업들의 유동성을 지원하고 국고채와 회사채의 과도한 스프레드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설립하는 펀드다.

지난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에는 기업들의 유동성 공급을 위해 10조원 규모로 조성됐었다.

공매도 금지 역시 지난 2008년과 2011년에 이은 세 번째 조치다.

이와 관련 금융위는 증시가 안정될 때까지 매일 증시 개장 전 시장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시장 상황에 따라 각 조치들을 가동할 계획이다.

은 위원장은 "최근 크게 확대된 시장 변동성이 상당기간 지속될 수 있는 만큼 경각심을 갖고 시장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정책대응에 실기함이 없도록 특별히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일각에선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증시 운영시간 단축이나 주가 등락 폭 단축 방안도 거론된다. 하지만 이는 현재 단계에선 사용될 가능성은 낮다.

금융위 관계자는 "오늘 (위원장이 지시한 사안들은) 시행된 것이 아니라 준비를 하는 것"이라며 "이후 문제는 상황에 따라 해야 하고 지금 이야기를 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