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례적으로 관계장관회의서 결정, 산업·수출입은행 절반씩 대출 지원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정부가 국책은행을 통해 경영 위기를 겪는 두산중공업에 긴급자금 1조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과거 IMF 사태와 금융 위기 당시 대기업이 무너지면서 협력업체 등 중소기업까지 영향을 미쳐 연쇄 도산했던 사례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조치인 것으로 풀이된다.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부처는 27일 오전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두산중공업 금융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1조원 규모로 두산중공업에 대출 지원에 나선다.

두 은행이 지원액의 절반씩을 책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중공업은 전날 보도자료를 내고 이사회를 열어 산업은행·수출입은행과 1조원 규모의 차입신청과 계약체결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두산중공업의 대주주인 ㈜두산은 두산중공업의 주식과 부동산(두산타워) 신탁수익권 등을 담보로 내놓는다.

여기에 두산중공업이 제공하는 담보재산까지 포함하면 이번 대출의 전체 담보는 1조원이 넘는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두산중공업이 수출입은행과 협의 중인 5억달러(약 6100억원) 규모의 해외 공모사채의 대출 전환 건과 이번 대출은 별개다.

두산중공업은 4월에 만기가 돌아오는 외화채권을 대출로 전환해달라고 지급보증을 한 수출입은행에 요청했고, 수출입은행은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