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국내 1위 배달업체 '배달의 민족(이하 배민)'이 수수료 체계 변경에 따른 요금 인상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 형제들’의 김범준 대표는 6일 공식 사과문을 통해 "코로나19로 외식업주들이 어려워진 상황을 헤아리지 못하고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김 대표는 이어 "일부 업소가 광고 노출과 주문을 독식하는 '깃발꽂기' 폐해를 줄이기 위해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지만 자영업자들이 힘들어진 상황 변화를 두루 살피지 못했다"며 "영세 업소와 신규 사업자일수록 주문이 늘고 비용 부담이 줄어든다는 개편 효과에만 주목하다 보니 비용 부담이 갑자기 늘어나는 분들의 입장은 세심히 배려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소상공인 경영난 극복에 도움을 드리고자 월 최대 15만원 한도 내에서 3, 4월 수수료의 절반을 돌려드리는 정책을 지난달 이미 발표한 바 있다”며 “당장의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해 이 정책을 확대해 4월 오픈서비스 비용은 상한을 두지 않고 내신 금액의 절반을 돌려 드리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아한형제들은 소비자들에게 불편을 끼치고 영세한 사장님들일수록 부담이 증가하는 불공정한 깃발꽂기 문제를 해결하고, 사장님들에게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외식업소의 매출은 늘고, 이용자들의 업소 선택권은 최대한 보장되는 앱이 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배민은 최근 서비스 운영방식을 기존 정액제 광고료 방식에서 매출규모에 따라 수수료를 부과하는 ‘정률제’로 변경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금액에 제한이 있는 정액제와 비교해 매출 규모에 따라 수수료가 기하급수로 증가하는 정률제는 소상공인들에게 큰 부담이 된다’며 강한 반발에 부딪혔다.

특히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자영업자들의 고통이 극심한 이때 배달의민족 등 배달앱 업체들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일방적 이용료 인상으로 과도한 이윤을 추구하며 자영업자들을 나락으로 내몰고 있다"며 공공 배달앱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