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169명 출사표 '공천 벽 실감'...다선의원 우세지역 비중도 낮아

【뉴스퀘스트=김선태 기자】 21대 총선 D-1, 하루만 지나면 새로운 4년을 책임질 국회의원들을 뽑는 선거가 시작된다. 

현역 의원들 중 누가 국회의사당을 떠나갈지, 다시 돌아와 재선, 3선, 4선 등의 이름표를 달고 새 임기를 시작하는 현역은 얼마나 될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뉴스퀘스트는 14일 각당의 최종 판세 분석을 취합한 결과와 지난 8일까지 실시된 여론조사를 토대로 현역의원 중 누가 생환할지 점검해 봤다.

4·15총선을 이틀 앞둔 13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개금골목시장 앞에서 사람들이 한 정당 국회의원 후보자의 거리유세를 지켜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15총선을 이틀 앞둔 13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개금골목시장 앞에서 사람들이 한 정당 국회의원 후보자의 거리유세를 지켜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여야, 현역간 대결지역은 어디

4·15총선 지역구 출마자 가운데 현역 의원은 총 169명으로 파악된다.

현역 출마자 비중은 민주당이 32.4%, 통합당이 26.1%다. 민주당에 비해 통합당의 공천 물갈이 폭이 비교적 컸음을 알 수 있다.

정당별로 보면 민주당 82명, 통합당 66명, 민생당 13명 무소속 8명 내외이고, 다시 무소속은 민주당계 1명, 통합당계 4명, 국민의당계 4명 정도이다.

무소속 가운데 대구 수성을의 통합당계 홍준표, 남원임실순창의 이강래 두 후보를 제외하면 현역들이 출마한 대부분 지역에서 민주당과 통합당이 맞대결을 펼치고 있다.

이 가운데 민주당과 통합당 현역 의원간 대결이 펼쳐지는 곳은 9곳이다.

이 가운데 안양동안을에서는 민변 출신 초선 비례대표 이재정(민) 의원이 '안양 터줏대감' 5선 중진 심재철(통) 의원을 앞선 것으로 분석됐다.

또 충북 청주청원에서는 '청원 터줏대감 4선 중진 변재일(민) 의원이 '안철수 키드'였던 국민의당 초선 출신 김수민(통) 의원에게 앞서는 중이다.

부산 남구을에서 부산학생연합회 회장 출신인 초선의 박재호(민) 의원은 민주당으로 국회에 입성해 수차례 말을 바꿔 타다 통합당 간판으로 나선 이언주(통) 의원에게 경합 우세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됐다.

대구 수성갑에서 민주당 4선 김부겸 의원은 같은 4선 중진으로 수성을에서 갑으로 넘어온 통합당 주호영 후보를 맞아 고전중이다.

청주흥덕에서 재선 '시인' 도종환(민) 의원은 청주 상당구에서 넘어온 4선 중진 정우택(통) 후보에게 앞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상임선대위원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상임선대위원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더불어시민당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당, 28개 지역구서 우세 및 경합

현역간 대결을 제외하고 민주당 현역은 총 28개 지역구에서 우세를 보이고 있다.

서울 서대문구갑에서는 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17, 19, 20대를 통합당 이성헌 후보가 16, 18대를 가져갔는데 이번엔 우 의원의 우세가 점쳐지고 있다.

강남을에서는 재선 전현희(민) 의원이 종로에서 넘어온 3선 박진(통) 의원을 맞아 경합 우세를 보이고 있다.

부산에서는 강서갑의 전재수(민), 사하갑의 최인호(민) 후보가 막판 우세로 돌아섰고, 부산진갑에서 3선 김영춘(민) 의원은 해운대-기장에서 넘어온 4선 중진 서병수(통) 의원과 혈전을 치르는 중이다. 

인천에서는 계양갑에서 공인회계사 출신 초선 유동수(민) 의원이 우세를, 연수갑에서 박찬대(민) 의원이 정승연(통) 후보와의 재대결에서 경합 우세를 보이고 있다.

대전에서는 서구을 재선 박범계(민), 유성구을 4선 이상민(민) 의원이 각각 앞서나가고 있다.

경기도는 민주당 현역 의원들의 활약이 가장 두드러지는 곳이다.

11개 출마지 가운데 경합지인 화성갑, 분당갑을 포함해 9곳이 우세지역이고 2곳이 열세지역이다. 

여기에 통합당 차명진 후보의 막말 파문으로 선거 막판 판도가 출렁이게 된 부천소사병이 포함되어 있다.

이밖에 도내 현역 우세 지역구로 백혜련(민) 의원의 수원을, 김영진(민) 의원의 수원병, 전해철(민) 의원의 안산상록갑과 김철민(민) 의원의 상록을, 권칠승(민) 의원의 화성병, 소병훈(민) 의원의 광주갑이 있다.

화성갑에서 비례대표 출신 초선 송옥주(민) 의원은 화성시장 출신 최영근(통) 후보를 맞아 경합우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선의원간 대결이 펼쳐진 강원 원주을에서는 송기헌(민) 의원이 이강후(통) 후보에게 앞선 것으로 보인다. 

충남 천안을의 재선 박완주(민) 의원을 비롯, 아산을의 강훈식(민), 전북 완주진안무주장수의 안호영(민), 제주을 오영훈(민), 서귀포시 위성곤(민) 의원 등이 상대 후보에 우위를 점치고 있다. 

양산을에서는 김포갑 지역구에서 험지로 나선 김두관(민) 의원이 두 차례 양산시장을 역임한 통합당 나동연(통) 후보와 혼미 속에서 마지막 일전을 펼치는 중이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지역 현역 국회의원들이 13일 대덕구 신탄진 시장 앞에서 박영순(대덕구) 후보를 지원하는 유세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승래(유성갑) 후보, 박 후보, 박병석(서구갑)·박범계(서구을) 후보.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전지역 현역 국회의원들이 13일 대덕구 신탄진 시장 앞에서 박영순(대덕구) 후보를 지원하는 유세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승래(유성갑) 후보, 박 후보, 박병석(서구갑)·박범계(서구을) 후보. [사진=연합뉴스]

◇ 민주당이 고전하는 7개 지역구는

우세 지역에 비하면 민주당 현역 의원이 열세를 보이는 지역구는 7개 정도로 적은 편인데, 무게감은 하나하나 만만치 않다.

서울 강동구갑에서는 이 지역구 출신인 재선 진선미(민) 의원이 통합당에서 두 번째 공천을 받은 이수희 후보를 맞아 고전중이다.

부산 연제구에서 초선 김해영(민) 의원이, 대구 북구 을에서는 20대에 무소속으로 당선된 뒤 민주당으로 복귀한 재선 홍의락 의원이, 용인시병에서는 비례초선 정춘숙(민) 의원이 각각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북 유일 민주당 현역인 구미을 김현권(민) 의원도 마찬가지로 열세지역으로 분류됐다.

이밖에 경기 성남분당갑에서 초선 김병관(민) 후보는 이명박정부 당시 청와대 대변인 출신 김은혜(통) 후보를 맞아 초접전 대결을 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하루 앞둔 14일 서울 종로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한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대국민 기자회견을 하며 국민에게 큰절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하루 앞둔 14일 서울 종로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한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대국민 기자회견을 하며 국민에게 큰절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통합당, 앞서나가는 21개 지역구

통합당 현역의원들은 여론조사 결과 21개 지역구에서 우세를 보이고 있다. 우세 지역을 보면 대구 수성갑을 제외한 모든 민주당 상대 후보가 비현역 도전자들이다.

서울에서는 이른바 강남벨트를 제외하면 통합당 현역 의원의 확실한 우세로 확인된 지역구가 없다. 

부산에서 상대적으로 큰 우위를 점하는 현역으로는 황교안 당대표 비서실장 출신으로 부산진구에서만 재선한 이헌승(통) 의원, 역시 해운대에서 재선한 하태경(통) 의원이 있다.

인천 연수을에서는 정의당 이정미 의원과 더불어 3파전이 치러지는 가운데 통합당 민경욱(통) 의원이 초선에 도전하는 정일영(통) 후보를 우위를 점하고 있다.

경기 고양정에서는 한동안 당적 논란으로 화제가 된 비례대표 김현아(통) 의원이 카카오은행 대표 출신인 이용우(민) 후보를 맞아 치열한 선두 다툼을 펼치는 중이다.

경기 동두천연천에서 이 지역 초선 김성원(통) 의원이 우세를 보이는 반면, 안성에서는 4선에 도전하는 김학용(통) 의원이 이규민(민) 후보의 두 번째 도전을 맞아 고전 중이다.

강원에서는 보수 일색일 것이라는 초기 예상과 달리 통합당 열세 또는 경합지역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해태백삼척정선의 이철규(통), 속초인제고성양양의 이양수(통) 의원이 각각 경합 우세에 그치고 있다. 

충북은 홍성예산에서 3선 홍문표(통) 의원이 첫 도전자인 김학민(민) 순천향대 교수에게 박빙 우세를 보이고 있다.

마찬가지로 충주의 재선 이종배(통), 증평진천음성의 재선 경대수(통) 의원이 경합우세를 보이는 중이다. 

보은옥천영동괴산의 재선 터줏대감 박덕흠(통) 의원은 '노무현의 사위' 곽상언 후보에게 초기 우세를 상당폭 내준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에서는 보령서천의 재선 김태흠(통) 의원이 서천 3선군수 출신 나소열(민) 후보와, 서산태안의 '성완종 회장' 동생 성일종(통) 의원이 문재인대통령 비서관 조한기(민) 후보와 박빙 대결중이다. 

경남북에서는 대부분 통합당 현역 의원이 지역구 우세를 지키는 것으로 분류된다.

경북은 포항남울릉 김병욱(통), 경주 김석기(통), 상주문경 임이자(통) 의원이 멀리 앞선 것으로, 경남은 창원마산회원 윤한홍(통), 진주갑 박대출(통), 양산갑 우영석(통) 의원이 격차를 벌린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미래통합당 울산 총선 후보 6명이 유권자의 지지를 호소하는 합동 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울주 서범수, 중구 박성민, 남구을 김기현, 정갑윤 시당 선거대책위원장, 남구갑 이채익, 북구 박대동, 동구 권명호 후보. [사진=연합뉴스]
13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미래통합당 울산 총선 후보 6명이 유권자의 지지를 호소하는 합동 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울주 서범수, 중구 박성민, 남구을 김기현, 정갑윤 시당 선거대책위원장, 남구갑 이채익, 북구 박대동, 동구 권명호 후보. [사진=연합뉴스]

◇ 통합당, 열세 또는 박빙 22개 지역구

반면 통합당 현역 열세 지역구 역시 앞서 살핀 부산남, 안양동안을, 청주흥덕과 청원을 제외한 모든 상대 민주당 후보가 비현역 도전자들이다.

통합당의 경우 특히 다선 의원들도 우세를 장담하지 못하는 지역구가 많아 "누구도 무사 생환을 장담하기 어렵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서울에서는 지상욱(통) 의원이 jtbc 아나운서 출신 박성준(민) 후보와 대결하는 중구성동을 한 군데가 경합열세로 나타날 뿐, 이혜훈(통) 의원의 동대문을, 김용태(통) 의원의 구로을, 나경원(통) 의원의 동작을, 오신환(통) 의원의 관악을 등이 모두 열세로 파악되고 있다.

부산에서는 김도읍(통) 의원의 북구강서을, 인천에서는 이학재(통) 의원의 서구갑, 대전에서는 이은권(통) 의원의 중구, 그리고 김중로(통) 의원의 세종갑이 열세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대전 중구에서는 윤석열 검찰총장과 '맞장을 뜬' 황운하(민) 전 대전경찰청장의 도전이 거센 가운데 이곳에서 중구청장과 의원을 두루 지낸 이은권(통) 후보중 누가 막판 뚝심을 발휘할 지 관심사다.

경기도에서는 통합당 현역 의원들의 열세 지역구가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성남중원에서는 4선 중진 신상진(통) 의원이 문 대통령의 소통수석비서관을 지낸 윤영찬(민) 후보에게 열세다.

안산단원구을 3선 박순자(통) 의원은 참여연대 출신 민주당부대변인 김남국(민) 후보에게, 평택을 재선 유의동(통) 의원은 국가균형발전위원 출신 김현정(민) 후보를 맞아 열세를 보이고 있다.

맞수 대결로 유명해진 남양주병에서는 '조국 딸 생기부 유출' 사태의 주인공인 주광덕 의원과 '조국 법무부 검찰개혁위원' 출신 김용민 후보간에 박빙 대결이 흥미롭다.

이밖에 재선의원인 시흥갑 함진규(통), 김포을 홍철호(통), 초선인 이천 송석준(통) 후보가 열세로 나타나 비상이다. 

충남에서는 아산갑에서 3선 중진 이명수(통) 의원이 문재인 청와대 정무비서관 출신 복기왕(민) 전 아산시장과 뜨거운 경합을 벌이는 중이다.

충남 공주부여청양에서는 총선 일정이 시작되기도 전에 4선 의원 정진석(통) 후보와 '청와대 대변인' 박수현(민) 전 의원의 재대결이 전국적인 관심사로 떠올랐다.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갑에서는 춘천지검 부장검사 출신인 재선 김진태(통) 의원과 박원순 서울시장 비서실장 출신인 허영(민) 후보가 치열한 승부를 펼치고 있다.

'군중과 권력'의 저자 엘리아스 카네티는 현대 의회 제도 하에서 치러지는 선거 제도를 설명하면서 "가장 훌륭한 지휘관이란 비록 총병력에서는 열세라 해도, 최대한의 요충지들에 우세한 병력을 집결시키는 데 성공하는 사람"이라 말했다.

접전지 승부가 제1당 나아가 과반정당을 결정하게 될 이번 선거에서 양 당사자들, 그리고 양당 지도부가 반드시 새겨야 할 지적일 것이다. 

사라질 자와 살아 돌아올 자를 가를 대단원의 막이 하루 뒤면 올라가게 된다. 

※ 기사에 인용, 집계된 각종 여론조사의 내역은 아래와 같다. 현역의원 출마지역구 관련 지표도 아래 여론조사를 종합해 산출했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범례 : 시도명-선거구명-민주당/통합당/민생/국민/무소속-일시/의뢰기관, 조사방식,기타)

서울-중구성동구을-박성준/지상욱//-4.5.TV조선 - 메트릭스리서치
TV조선이 메트릭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3일 서울시 중구성동구 을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전화면접 10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서울-동대문구을-장경태/이혜훈//민병두-4.9. YTN
YTN이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서울 동대문을 국회의원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12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 ARS 40% 무선 ARS 6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다. 
서울-서대문구갑-우상호/이성헌//-4.9. YTN
YTN이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서울 서대문갑 국회의원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05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 ARS 40% 무선 ARS 6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서울-구로구을-윤건영/김용태//-4.5. KBS - 한국리서치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서울 구로구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6.0% 무선전화면접 94.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서울-동작구을-이수진/나경원//-4.10. 중앙일보
중앙일보가 입소스 주식회사에 의뢰해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서울시 동작구(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501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19.2% 무선전화면접 80.8%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서울-관악구을-정태호/오신환//-4.9. 뉴스토마토
뉴스토마토가 케이에스오아이에 의뢰해 지난 7일 서울시 관악구 을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23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10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다.
서울-강남구을-전현희/박진//-4.1. 중앙일보 
중앙일보가 입소스 주식회사에 의뢰해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서울시 강남구(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20.0% 무선전화면접 80.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부산-부산진구갑-김영춘/서병수//-4.8. 문화일보
문화일보가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지난 7일 부산 부산진구갑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1 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전화면접 89.0 % 유선전화면접 11.0 %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부산-남구을-박재호/이언주//-4.10. 중앙일보
중앙일보가 입소스 주식회사에 의뢰해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부산 남구(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503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20.1% 무선전화면접 79.9%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부산-북구강서구갑-전재수/박민식//-4.9. KBS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부산 북구강서구갑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9.8% 무선전화면접 90.2%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부산-북구강서구을-최지은/김도읍//-4.9. 국제신문
국제신문이 폴리컴에 의뢰해 지난 6일 부산 북·강서(을) 지역에 거주하는 만 18세이상 남녀 616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69.2% 유선 ARS 30.8%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9%다. 
부산-사하구갑-최인호/김척수//-4.9. 국제신문
국제신문이 폴리컴에 의뢰해 지난 6일 부산 사하구갑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611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71.7% 유선 ARS 28.3%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0%다. 
인천-연수구갑-박찬대/정승연//-4.2. 중부일보
중부일보가 아이소프트뱅크에 의뢰해 지난 30일 인천 연수구 갑 지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2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75% 유선 ARS 25%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인천-계양구갑-유동수/이중재//-3.24. 경인일보
경인일보가 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 22일부터 23일까지 인천시 계양구(갑)에 거주하는 만 18세이상 남녀 517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90.1% 유선 ARS 9.9%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다. 
인천-서구갑-김교흥/이학재//-4.3. 기호일보, 경기일보
기호일보, 경기일보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지난 30일부터 31일까지 인천 서구 갑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90% 유선 ARS 1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광주-동구남구을-이병훈 ///김성환 -4.2. 광주CBS
광주CBS와 광주전남언론포럼, 광주매일신문, 남도일보, 전남매일, 뉴스1광주전남취재본부가 여론조사전문기관인 알앤써치에 의뢰해 광주 동남을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521명(가중 500명)을 대상으로 무선전화 자동응답 방식으로 3월 30일과 31일 이틀간 진행했다. 여론조사의 응답율은 10.1%이며,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 ± 4.3%p이다. 통계 보정은 2020년 2월말 기준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대별, 지역별, 인구비례에 따른 가중값(셀가중) 적용
광주-북구갑-조오섭/범기철//김경진-4.2. KBS광주방송총국
KBS광주방송총국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31일부터 1일까지 광주 북구갑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10% 무선전화면접 9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광주--이형석//최경환/-4.1. 뉴스1광주전남본부와 광주매일신문·남도일보·전남매일·광주CBS·광주전남언론포럼
뉴스1광주전남본부와 광주매일신문·남도일보·전남매일·광주CBS·광주전남언론포럼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 30~31일 광주 북구을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547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 통신3사로부터 무선 가상번호를 받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했다. 통계보정은 2020년 2월말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 인구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응답율은 10.1%,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2%p다.
광주-광산구갑-이용빈//김동철/-4.2. 남도일보, 광주매일신문, 전남매일,광주CBS, 뉴스1광주전남본부
남도일보, 광주매일신문, 전남매일,광주CBS, 뉴스1광주전남본부가 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 30일부터 31일까지 광주 광산구(갑)에 거주하는 만 18세이상 남녀 545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10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2%다. 
광주-광산구을-민형배//권은희/-2.26. 뉴시스, 무등일보, 전남일보, 광주여수목포MBC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광산갑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3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3185명 중 503명이 설문을 완료해 응답률 15.8%를 기록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다. 표본은 통신사 제공 휴대전화 가상번호와 유선 RDD(무작위 생성 전화번호를 통한 임의 걸기) 프레임에서 2020년 1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해 무작위 추출했다. 조사방법은 유·무선 전화면접 조사로 유선 19%, 무선 81%를 합산했다.
대전-중구-황운하/이은권//-4.6 TJB대전방송, 충청투데이
TJB대전방송, 충청투데이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대전 중구 국회의원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08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 ARS 40% 무선 ARS 6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다. 
대전-서구을-박범계/양홍규//-4.6 TJB대전방송, 충청투데이
TJB대전방송, 충청투데이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대전 서구을 국회의원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11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 ARS 40% 무선 ARS 6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다. 
대전-유성구을-이상민/김소연//-4.6 TJB대전방송, 충청투데이
TJB대전방송, 충청투데이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2일부터 3일까지 대전 유성구을 국회의원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12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 ARS 40% 무선 ARS 6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다. 
세종-세종시갑-홍성국/김중로//-4.7. TJB대전방송
TJB대전방송, 충청투데이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세종 세종갑 국회의원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 ARS 40% 무선 ARS 6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세종-세종시을-강준현/김병준//-4.10. KBS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세종특별자치시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9.2% 무선전화면접 90.8%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경기-수원시을-백혜련/정미경//-3.25. 경인일보
경인일보가 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경기 수원시 권선구 (을)에 거주하는 만 18세이상 남녀 522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84.1% 유선 ARS 15.9%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다. 
경기-수원시병-김영진/김용남//-4.7. 경인일보
경인일보가 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수원시 (병)에 거주하는 만 18세이상 남녀 518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10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다. 
경기-성남시중원구-윤영찬/신상진//-4.6. 경기일보, 기호일보
경기일보, 기호일보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경기 성남시 중원구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87% 유선 ARS 13%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경기-안양시동안구을-이재정/심재철//-3.16 한국일보ㆍKBS
한국일보와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인천 동구미추홀구을ㆍ경기 안양동안을 지역구에 거주하는 각각 만 18세 이상 성인 남ㆍ녀 500명을 대상으로 했다.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3월 12~14일 사흘간 조사했다. 유선전화(5.2%)는 임의걸기방식(RDD), 무선전화(94.8%)는 안심번호를 사용했고, 동구미추홀구을 응답률은 유선 4.7%, 무선 17.6% 총 15.4%(총 3,247명과 통화해 유선 26명, 무선 474명 등 500명 응답완료)였고, 안양동안을은 유선전화(5.0%)는 임의걸기방식(RDD), 무선전화(95.0%)는 안심번호를 사용했고, 응답률은 유선 3.9%, 무선 20.4% 총 16.9%(총 2,959명과 통화해 유선 25명, 무선 475명 등 500명 응답완료)였다.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2020년 2월 주민등록 인구를 기준으로 권역ㆍ성ㆍ연령별 가중치를 부여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 
경기-부천시소사구(병)-김상희/차명진//-4.1. 경인일보
경인일보가 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 31일 경기 부천시(병)에 거주하는 만 18세이상 남녀 549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83.2% 유선 ARS 16.8%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2%다. 
경기-평택시을-김현정/유의동//-4.7. 기호일보, 경기일보
기호일보, 경기일보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경기 평택시 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8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87% 유선 ARS 13%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다. 
경기-안산시상록구갑-전해철/박주원//-4.3.경기일보, 기호일보 - 조원씨앤아이
경기일보, 기호일보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지난 30일부터 31일까지 경기 안산시 상록구 갑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6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88% 유선 ARS 12%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경기-안산시상록구을-김철민/홍장표//-4.1. 중부일보
중부일보가 아이소프트뱅크에 의뢰해 지난 29일 경기 안산시 상록구 을 지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5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73% 유선 ARS 27%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경기-안산시단원구을-김남국/박순자//-4.1. KBS - 한국리서치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9일부터 30일까지 경기 안산시단원구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성인남녀 500 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6.0 % 무선전화면접 94.0 %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경기-남양주시병-김용민/주광덕//-3.17. 경인일보
경인일보가 (주)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 15일부터 16일까지 경기 남양주 (병)에 거주하는 만 18세이상 남녀 517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88.6% 유선 ARS 11.4%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다. 
경기-시흥시갑-문정복?/함진규//-3.23. 경인일보
경인일보가 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 21일부터 22일까지 경기 시흥시 (갑)에 거주하는 만 18세이상 남녀 511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88.6% 유선 ARS 11.4%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다. 
경기-이천시-김용진/송석준//-4.7. 중부일보
중부일보가 아이소프트뱅크에 의뢰해 지난 5일 경기 이천시 지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70% 유선 ARS 3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경기-화성시갑-송옥주/최영근//-4.1. 경인일보
경인일보가 알앤써치에 의뢰해 지난 31일 경기 화성(갑)에 거주하는 만 18세이상 남녀 528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89.4% 유선 ARS 10.6%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다. 
경기-화성시병-권칠승/석호현//-4.2.  중부일보
중부일보가 아이소프트뱅크에 의뢰해 지난 30일 경기 화성시 병 지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2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70% 유선 ARS 3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경기-광주시갑-소병훈/조억동//-4.7. 중부일보
중부일보가 아이소프트뱅크에 의뢰해 지난 5일 경기 광주시 갑 지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70% 유선 ARS 3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강원-춘천·철원·화천·양구 갑-허영/김진태//-4.5. KBS - 한국리서치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강원도 춘천시철원군화천군양구군갑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10.0% 무선전화면접 90.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강원-원주시을-송기헌/이강후//-4.8. 춘천MBC, 춘천KBS, 강원일보, G1강원민방, 강원도민일보
춘천MBC, 춘천KBS, 강원일보, G1강원민방, 강원도민일보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강원도 원주시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11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8% 무선전화면접 92%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다. 
강원-강릉시-김경수///권성동 -4.9. KBS
KBS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강원도 강릉시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10.2% 무선전화면접 89.8%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충북-청주시흥덕구-도종환/정우택//-4.7. 국민일보
국민일보,CBS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충북 청주시 흥덕구 국회의원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06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 ARS 30% 무선 ARS 7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충북-청주시청원구-변재일/김수민//-4.5. 충청투데이 - 리얼미터
충청투데이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충북 청주시 청원구 국회의원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23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 ARS 40% 무선 ARS 6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다. 
충남-천안시을-박완주/이정만//-4.9. 천안신문
천안신문이 세종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충청남도 천안시 을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4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 ARS 31.2% 무선 ARS 68.8%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충남-공주시부여군청양군-박수현/정진석//-4.8. TJB대전방송, 충청투데이
 TJB대전방송, 충청투데이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충남 공주부여청양 국회의원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06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 ARS 40% 무선 ARS 6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충남-아산시갑-복기왕/이명수//-4.8. TJB대전방송, 충청투데이
TJB대전방송, 충청투데이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충남 아산갑 국회의원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05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 ARS 40% 무선 ARS 6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충남-아산시을-강훈식/박경귀//-2.27. 굿모닝충청
굿모닝충청이 리얼미터에 의뢰, 아산 을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진행됐다. 표본수는 509명이다. 표본 구성은 유선 30%, 무선 70%이며, 응답률은 4.9%(무선 12.8%, 유선 2%)이다. 표집틀은 유선 무작위 생성 전화번호 프레임과 통신사 제공 무선 가상번호 프레임이다. 표집 방법은 무선 가상번호 및 유선 RDD 표본 프레임 내 무작위 추출이다. 통계보정은 올 1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통계 기준 성별, 연령대별, 지역별 인구 비례에 따른 가중치(림가중)을 적용했다. 표본오차는 ±4.3%p에 95% 신뢰수준이다.
전북-전주시갑-김윤덕///김광수 -3.30. 전주KBS와 전북일보
전주KBS와 전북일보가 공동으로 한국리서치에 의뢰한 이번 여론조사는 28~29일 동안 전북 전주시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전체 응답률은 15.4%,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4.4%포인트다. 
전북-전주시을-이상직/이수진//최형재 -3.30. 전주KBS와 전북일보
전주KBS와 전북일보가 공동으로 한국리서치에 의뢰한 이번 여론조사는 28~29일 동안 전북 전주시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전체 응답률은 15.4%,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4.4%포인트다. 
전북-전주시병-김성주//정동영/-3.30. 전주KBS, 전북일보
전주KBS, 전북일보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8일부터 29일까지 전라북도 익산시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22.0% 무선전화면접 78.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전북-군산시-신영대//김관영/-4.7. 전주MBC, JTV 전주방송,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
전주MBC, JTV 전주방송, 전북도민일보, 전라일보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4일부터 6일까지 전북 군산시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4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12% 무선전화면접 88%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전북-익산시을-한병도//조배숙/-3.30. 전주KBS, 전북일보
전주KBS, 전북일보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8일부터 29일까지 전라북도 익산시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22.0% 무선전화면접 78.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전북-정읍시고창군-윤준병//유성엽/-4.1.. 전주KBS, 전북일보
전주KBS, 전북일보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8일부터 29일까지 전라북도 정읍시고창군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20.0% 무선전화면접 80.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전북-완주군진안군무주군장수군-안호영///-4.1. 전주KBS, 전북일보
전주KBS, 전북일보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8일부터 29일까지 전라북도 완주군진안군무주군장수군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20.0% 무선전화면접 80.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전남-목포시-김원이///-4.2. KBS광주방송총국 - 한국리서치
KBS광주방송총국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31일부터 1일까지 전라남도 목포시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9.4% 무선전화면접 90.6%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전남-여수시을-김회재/임동하/주승용/-2.26. 뉴시스 광주전남본부와 무등일보, 전남일보, 광주·여수·목포MBC
2월 25일 고흥·보성·장흥·강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1609명 중 501명이 설문을 완료해 응답률 31.1%를 기록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다. 표본은 통신사 제공 휴대전화 가상번호와 유선 RDD(무작위 생성 전화번호를 통한 임의 걸기) 프레임에서 2020년 1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해 무작위 추출했다. 조사방법은 유·무선 전화면접 조사로 유선 19%, 무선 81%를 합산했다. 
전남-순천·광양·곡성·구례 갑-소병철///노관규-4.6. 남도일보, LG헬로호남방송,전남CBS
남도일보, LG헬로호남방송,전남CBS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 국회의원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16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 ARS 30% 무선 ARS 7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다. 
전남-고흥군보성군장흥군강진군-김승남//황주홍/-2.26. 뉴시스 광주전남본부와 무등일보, 전남일보, 광주·여수·목포MBC
2월 24일 광양·곡성·구례 지역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남녀 505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표본 추출은 통신사 제공 휴대전화 가상번호 및 유선RDD(무작위 생성 전화번호를 통한 임의 걸기)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했으며 전화면접(유선 18%·무선 82%)을 통해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 응답률은 18.3%다. 통계 보정은 2020년 1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기준으로 성·연령·지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셀가중)으로 이뤄졌다. 
전남-해남군완도군진도군-윤재갑//윤영일/-4.3. 해남신문 - 리서치뷰
해남신문이 리서치뷰에 의뢰해 지난 29일부터 30일까지 전라남도 해남군·완도군·진도군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무선 ARS 50% 유선 ARS 5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다. 
경남-양산 을-김두관/나동연//-4.9. 뉴시스
뉴시스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경남 양산을 국회의원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15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 ARS 40% 무선 ARS 60%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다.
제주-제주시을-오영훈/부상일//-4.8. 제주MBC, 제주CBS, 제주신보, 제주의소리
제주MBC, 제주CBS, 제주신보, 제주의소리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803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9% 무선전화면접 91%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5%다. 
제주-서귀포시-위성곤/강경필//-3.30. 제주일보, KCTV제주방송, 제주투데이, 헤드라인제주
제주일보, KCTV제주방송, 제주투데이, 헤드라인제주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28일 서귀포시 국회의원 선거구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507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방법은 유선전화면접 17% 무선전화면접 83% 비율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