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철도연결, 이산가족 상봉, 실향민 상호방문…접경지역 재해·재난 가축 전염병 공동대응"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2주년을 맞아 “코로나19 위기가 남북협력의 새로운 기회일 수 있다”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이의 신뢰와 평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바탕으로 평화 경제의 미래를 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 모두 발언에서 “지금으로선 (코로나19가)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협력 과제”라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은 되돌릴 수 없는 평화의 문을 열었지만, 그로부터 지난 2년은 평화는 하루아침에 오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번 절감하게 한 기간이었다”며 “기대와 실망이 반복되고, 그 때마다 인내하며 더딘 발걸음일지언정 평화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온 기간이었다”고 회고했다.

아울러 “판문점 선언 실천을 속도내지 못한 건 결코 우리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다”라며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국제적 제약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 “하지만 여건이 좋아지길 마냥 기다릴 수 없다”며 “우리는 현실적 제약 요인 속에서도 할 수 있는 작은 일이라도 끊임없이 실천해야 한다. 나와 김 위원장 사이의 신뢰와 평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 바탕으로 평화 경제의 미래를 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협력의 길 찾아 나서겠다. 코로나19 위기가 남북협력의 새로운 기회일 수 있다. 지금으로선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협력과제”라고 강조했다.

구체적 방안으로 가축 전염병과 접경지역 재해 재난, 기후환경 변화 공동 대응 등을 소개하며 “남북간 철도연결을 위해서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부터 해나가겠다. 남북 정상 간 합의한 동해선 경의선 연결의 꿈을 함께 실현해 나가길 기대한다”며 “비무장지대를 국제 평화지대로 바꾸는 원대한 꿈도 남과 북이 함께 할 수 있는 사업부터 꾸준히 추진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또 6·25 70주년과 관련 “이 땅에 다시는 전쟁이 있어선 안 된다”면서 남북 공동유해발굴사업과 이산상봉, 실향민 상호방문 등의 추진 방침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 “(이 모든 것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기본가치이기도 하다”며 “남북이 함께 코로나 극복과 판문점 선언 이행에 속도를 내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개척하며, 상생 발전하는 평화번영의 한반도 열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최근 국내 코로나19 사태가 진정세를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 “조금만 더 힘을 모으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커지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아직 끝나지 않았다. 인류가 면역력 갖고 있지 않고, 백신과 치료제도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소수 확진자가 언제 집단 감염의 내관 건들지 알 수 없다”며 긴장의 끈을 놓지 말 것을 당부했다.

이어 “게다가 해외 상황이 여전히 진정되지 않았고, 올 가을에 2차 유행 올 수 있다는 전문가 경고도 있다”며 “결국 장기전 염두에 두고 코로나 바이러스와 불편한 동거를 각오해야 하는 상황이다. 길게 보면서 이제는 방역과 일상의 지혜로운 공존을 준비할 때다. 우리의 방역모델에 대한 국제사회의 호평으로 케이방역이 세계의 표준이 되고 있지만, 여기서 한발 더 나가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제 회복의 기회도 세계에서 가장 앞서 살려나가겠다. 위기를 가장 빨리 모범적으로 극복해 세계를 선도하는 대한민국의 위상을 굳건히 세워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