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교육부]
[사진=교육부]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교육부가 최근 서울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확진 사태에도 불구하고 각급 학교의 등교일정을 예정대로 강행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14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현재 다음주 수요일(20일) 고3 등교 수업의 연기 여부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면서 "고2이하 학생들도 격주로 한다든지 격일로 한다든지 해서 분산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차관이 밝힌 분산이란, 고2가 등교수업을 할 경우 고1은 온라인 수업을 하는 방법이다.

또한 분반을 통한 '미러링 동시수업', 급식시간 시차운영, 간편식 제공, 한 개 층 내 복수학년 배치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교육부의 이 같은 방침이 확정될 경우, 오는 20일 고3을 시작으로 27일 고2·중3·초등 1~2학년과 유치원생, 다음달 3일 고1·중2·초등 3~4학년, 8일 중1·초등 5~6학년 순으로 순차적 등교를 하게 된다.

박 차관은 "고3은 여러 일정 때문에, 또 실제로 등교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많아 등교한다는 말씀 드린다"면서 "많은 교육청에서 고3부터 학생이 교실에 많은 학생이 있을 경우 분반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차관은 또 일부에서 주장하고 있는 ‘9월 학기제’ 도입과 관련해서도 "우리는 이미 개학을 해서 수업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업 방식이 원격이냐 등교냐 하는 차이일 뿐"이라며 "수업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9월 학기제를 논의할 필요도 없고 검토도 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교육부의 이 같은 방침에 학부모 등 교육현장에서는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날 교육부가 발표한 교직원 이태원 방문 여부 조사 현황에 따르면 클럽 41명 등 지금까지 총 880명의 교직원이 이태원을 찾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현재까지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사례는 없다. 다만 검사를 받지 않은 인원 중 무증상자나 잠복기 등의 사례가 있을 경우, 학교 현장에서의 집단감염 사태는 피할 수 없게 된다.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할 경우, 국내 코로나19 사태는 또 한번의 위기를 맞을 수 밖에 없다.

이에 대부분 학부모들은 등교개학 일정을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등교 개학 시기를 미루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청원 글이 올라와 14일 오후 4시 30분 현재 20만명에 육박하는 동의를 얻고 있다.

한편,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박원순 서울특별시장, 조희연 서울특별시교육감과 긴급회의를 열고, 오는 20일 고3 등교수업을 앞두고 학원 등 다중이용시설 방역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이 자리에서 영어유아학원, 어학원, 대형학원 등 다중이용 시설에 대해 생활속 거리두기 지침 준수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고, 미이행시에는 집합금지명령을 내리는 등 강력 대응하기로 했다. 

또한 오늘부터 시행 중인 나이스 체제를 이용한 고3 학생의 자가건강진단을 집에서 철저히 시행하여 줄 것을 당부하고, 이태원 등 감염병 발생 지역에 방문이력이 있는 경우 조속히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검사에 응할 것을 재차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