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8일부터 모든 가족의 공적마스크 대리구매가 가능해진다. 사진은 서울 시내 공적마스크 판매 약국 모습. [사진=연합뉴스]
오는 18일부터 모든 가족의 공적마스크 대리구매가 가능해진다. 사진은 서울 시내 공적마스크 판매 약국 모습.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강영민 기자】 다음주 월요일(18일)부터 모든 가족이 공적마스크 대리구매가 가능해진다. 또한 최근 이태원발 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따라 서울, 경기도 등 수도권지역 취약계층, 의료기관, 학원가를 중심으로 공적 마스크 1742만개가 특별 공급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5일 “국민들께서 마스크를 더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대리구매를 확대하는 한편,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하여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마스크 총 1742만개를 특별 공급한다”고 밝혔다.

우선 현재 고령자(1940년 이전 출생)와 2002년 이후 출생자만 대리구매할수 있던 공적마스크는 18일부터 가족이면 누구나 대리 구매(1인당 3매까지)가 가능해진다.

대리구매를 위해서는 가족 구성원이나 동거인 중 한 명이 본인의 공인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또는 주민등록등본을 지참 후 약국 등 판매처에 방문하면 대리구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구매 요일이 자녀는 월요일, 화요일이고 부모는 수요일, 목요일인 경우, 가족 중 누구나 금요일을 제외한 요일에 모든 가족의 마스크 구매가 가능하다.

아울러, 현재는 마스크를 1~2개 구매한 경우 같은 주에 추가 구매가 불가했으나, 앞으로는 본인의 구매가능 요일이나 주말에 나눠 살 수 있게 된다.

또한 식약처는 최근 이태원과 홍대의 클럽과 주점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것과 관련, 이 지역의 취약계층, 의료기관, 학원가를 중심으로 공적 마스크 1742만개를 특별 공급한다.

우선 확진자가 가장 많이 나오고 있는 서울시에는 취약계층에 993만개, 의료기관에 7만개 등 총 1000만개가 공급된다.

이외에도 경기도 취약계층에 447만개를 비롯해 인천시 취약계층 245만개, 학원 등 감염 취약시설에 50만개 등 총 295만개가 지원된다.

식약처는 “코로나19 상황과 마스크 수요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행정안전부를 통해 지자체에서 마스크를 요청하는 경우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라며 “정부는 앞으로도 마스크 수급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