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시설과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된 대구시 지하철 2호선 사월역에 마스크 착용을 알리는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공공시설과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된 대구시 지하철 2호선 사월역에 마스크 착용을 알리는 안내판이 세워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정부가 오는 27일 고2 학생 등의 추가 등교를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하철이나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시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추진키로 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5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마스크 착용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칙"이라며 "운수 종사자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마스크 미착용 승객에 대한 승차 제한을 허용해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서울과 인천, 대구 등 일부 지자체는 대중교통이나 공공시설 이용 시 마스크 착용 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지하철 역사 내에서 마스크를 판매하고 있다..

정부의 이 같은 방침은 오는 27일 전국의 고2·중3·초1∼2·유치원생 240만명이 등교·등원 실시를 앞두고 추가 감염 방지를 위한 것이다.

박 장관은 "고3부터 시작되고 있는 학생들의 등교는 등교가 중지됐던 66개교 학생들도 오늘부터 등교를 시작하면서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이번주에는 고2, 중3, 초1~2학년과 유치원생 약 240만명의 개학과 개원이 시작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이태원에서 시작된 집단 감염은 클럽, 주점, 노래방 등을 통해 확산해 이제는 직접 방문자보다 접촉으로 인한 추가 감염자가 1.3배 더 많다"며 "지역사회 감염이 학교로, 학생들의 감염이 지역사회로 확산하지 않기 위해서는 국민 한 분 한 분의 협조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인천 학원 원장님이 수강생의 확진 소식을 들은 즉시 고3 수강생에게 검진과 등교 중지를 안내하는 문자를 보내고, 방역당국은 학교에 수강생 명단을 보내 학교 내 집단감염을 막았다"며 "국민 개개인이 방역 사령관이라는 마음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해준다면 일상 복귀가 한층 앞당겨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근 20~30대 확진자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며 "이들은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경우가 많아 아직 확인되지 않은 감염자를 통한 지역사회 내 조용한 전파가 우려된다. 최근 확진자가 방문한 다중 이용시설을 이용한 국민들께서는 증상의 유무와 관계없이 가까운 보건소나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즉시 진단검사를 받아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