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흥주점·노래연습장·학원·PC방 등 운영 자제…기업 '시차출퇴근제·재택근무' 등 유연근무 권고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8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긴급관계장관회의' 결과 등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8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긴급관계장관회의' 결과 등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정부가 최근 부천 쿠팡 물류센터에서 시작된 집단 감염사례와 관련해 "29일부터 6월 14일까지 약 2주간 수도권 공공시설 운영을 중단하는 등 모든 부문에서 방역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부천 물류센터와 관련한 수도권 연쇄감염이 우려되고 잠복기를 고려하면 앞으로 1∼2주의 기간이 수도권 감염확산을 막는 데 중요한 고비가 될 것"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다만 이번 집단감염 사례가 신천지 사태와 달리 수도권에 한정되고 있는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로의 전환은 당분간 유보키로 했다.

박 장관은 “오늘 긴급관계장관회의에서 수도권 지역(서울·인천·경기) 확진환자가 급증 상황을 반영한 수도권 방역 관리 방안을 논의했다”면서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수도권 내 감염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현재보다 강화된 방역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했고, 수도권 지역을 대상으로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28일 서울 중구 덕수궁 돌담길을 따라 점심시간 시민들이 오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8일 서울 중구 덕수궁 돌담길을 따라 점심시간 시민들이 오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구체적 안을 보면 주말이 시작되는 29일 18시부터 6월 14일 24시까지 총 17일간 수도권 지역의 유흥주점·노래연습장·학원·PC방 등에 대해 행정조치를 시행한다. 이 조치에 따라 해당 시설의 운영 자제를 권고하며, 불가피하게 운영하는 경우에는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하는 의무를 부과한다.

해당 시설에 대해서는 정기적 현장점검이 실시될 예정이며, 방역수칙을 위반할 경우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시설 사업주와 이용자에게 3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거나 집합금지 조치를 시행할 수 있다.

정부는 또 이 기간 동안 실내·외 구분 없이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수도권 소재 공공시설의 운영을 중단하고, 아울러 정부, 지자체 또는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행사도 가급적 취소하거나 연기할 방침이다.

아울러 수도권 소재 정부기관·공기업·기타 공공기관은 재택근무제, 시차출퇴근제 등 유연 근무를 적극 활용해 많은 사람들의 밀접한 접촉이 최소화되도록 했다.

정부는 수도권 주민들에게 “가급적 외출과 모임, 행사 등을 자제하고, 퇴근 이후에는 되도록 바로 귀가하며, 생필품 구매나 의료기관 방문 등 필수적인 경우 외에는 외출을 삼가해 달라”고 권고했다.

이어 “각 기업에서도 시차출퇴근제나 재택근무 등 유연근무를 활성화하고 사업장 내 밀접도를 분산하기 위한 각종 조치를 적극적으로 취해 달라”며 “각 사업장에서는 방역관리자를 지정하고 유증상자 확인과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과 같은 방역관리를 철저히 시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종교시설의 경우에는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방역관리가 용이하지 않은 접촉대면 모임은 자제해 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수도권의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약 2주간의 시간이 중요하고, 지금 확산세를 막지 못하고 유행이 커진다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며 “우리 아이들이 학교 생활을 계속 지속하기 위해서는 어른들의 노력과 헌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도권의 기업인, 자영업자, 종교인 등 주민 여러분이 각자의 자리에서 협조해 주시길 부탁 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