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역체계를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속 거리두기'로 전환한 지 한 달을 맞은 가운데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연쇄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역체계를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속 거리두기'로 전환한 지 한 달을 맞은 지난 5일 저녁 서울 홍대 앞 거리가 젊은이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의 산발적 집단감염 사례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로의 전환에 대한 조심스러운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달 28일, 부천 쿠팡 물류센터에서 시작된 집단 감염사례와 관련해 "수도권의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6월 14일까지 약 2주간의 시간이 중요하다"며 "지금 확산세를 막지 못하고 유행이 커진다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당시 이 기간 동안 수도권 공공시설 운영을 중단하는 등 모든 부문에서 방역 관리를 강화하는 조치를 내렸다.

그러나 최근 일주일간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현황을 보면 지난 2일 38명을 기록한 뒤 3일 49명, 4일과 5일 39명, 6일 51명, 7일 57명, 8일 38명 등 30명에서 50명대를 오가는 등 산발적 감염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이 같은 추세가 이어져 다가오는 일요일(14일)까지 확산세가 멈추지 않을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로의 전환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다만 정부는 국가 경제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사회적 거리두기’로의 전환에 신중한 입장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서는 상당수 기업 활동이나 영업활동을 위축시켜야 한다"면서 "이는 달리 말하면 일반 국민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서민층이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또 "사회적 거리두기는 긍정적인 효과만 불러오는 것이 아니라 상당한 부정적 효과를 동반해 사회적 비용들을 치러야 한다"면서 "방역체계 전환은 상당히 중요한 의사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이어 "현재도 집단감염 위험이 큰 수도권 내 시설은 이미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사실상 영업을 금지한 '집합금지명령'을 내리는 등 선제적인 조치를 했다"며 "지금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간다면 학교의 등교 개학 유지 여부와 기업체 운영에 대한 부분 정도를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현재 전날대비 38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해 총 누적 확진자수는 1만1814명이 됐다"고 밝혔다. 추가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이날 38명의 신규확진자 중 5명은 해외 유입 사례로 나머지 33명은 모두 지역 발생자이다.

신규 확진자를 지역별로 보면 서울이 22명으로 가장 많고, 경기 8명(해외 1명 포함), 인천 4명, 대구 1명(해외), 공항 검역과정에서 3명이 나왔다.

또한 이날 신규 격리해제자는 11명으로 지금까지 총 1만563명이 격리해제 돼 완치율은 89.4%에 이른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