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 대북전단 살포에 연일 반발…김여정, 추가 단계적인 '대적사업'도 시사

지난 2019년 3월 2일 김정은 북 국무위원장 베트남 방문 당시 호찌민 묘 참배를 수행한 김여정의 모습. [자료사진=연합뉴스]
지난 2019년 3월 2일 김정은 북 국무위원장 베트남 방문 당시 호찌민 묘 참배를 수행한 김여정의 모습. [자료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문재인 정부들어 화해무드를 이어가던 남북관계에 빨간불이 켜졌다.

조선중앙통신은 9일 오전 “북남(남북) 사이의 모든 통신연락선들을 완전 차단해버리는 조치를 취한다”고 보도했다,

이어 “6월 9일 12시부터 북남 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유지해 오던 북남 당국 사이의 통신연락선, 북남 군부 사이의 동서해통신연락선, 북남통신시험연락선,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와 청와대 사이의 직통통신연락선을 완전 차단·폐기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정오부터 청와대 핫라인을 비롯한 남북간 모든 통신라인이 전면 차단 또는 폐기될 전망이다.

남북 정상간 핫라인은 지난 2018년 4월 남북정상회담 이후 판문점 선언에 따른 결과물이다.

북측은 또 이날 보도를 통해 대남 업무에서 남측을 적으로 규정하는 '대적 사업'으로 바꾸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이 같은 조치가 지난 8일 사업총화회의 후 김여정 당 제1부부장과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이 지시를 내린 것이라고 보도했다.

김 제1부부장은 또 “남조선 것들과의 일체 접촉공간을 완전 격폐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없애버리기로 결심한 첫 단계 행동”이라고 밝혀 추가 단계적인 '대적사업' 조치에 나설 것을 시사했다.

지난달 31일 탈북민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이 김포시 월곶리 성동리에서 전단을 북한 측으로 날려 보내고 있다. [사진=자유북한운동연합/연합뉴스]
지난달 31일 탈북민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이 김포시 월곶리 성동리에서 전단을 북한 측으로 날려 보내고 있다. [사진=자유북한운동연합/연합뉴스]

북측의 이 같은 조치는 김여정 제1부부장이 지난 4일 탈북민의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한 담화가 나온지 닷새만의 일로 “남조선 당국과 더는 마주 앉을 일도, 논의할 문제도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혀 앞으로 남북관계가 급속하게 얼어 붙을 전망이다.

북측의 이날 발표도 탈북민들의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조선중앙통신은 “다른 문제도 아닌 그 문제에서만은 용서나 기회란 있을 수 없다”며 “반드시 그 대가를 치르게 해주어야 한다. 우리는 최고 존엄만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으며 목숨을 내대고 사수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북측 전날 오전 남한의 연락사무소 업무 개시 전화를 받지 않아 각종 추측이 난무하기도 했다. 그러나 오후 업무 종료 전화를 받아 오해가 풀리는 듯 했으나 이날 보도로 남북관계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것 전망이다.

특히 북한의 이번 조치로 인해 대남 군사도발이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편, 김 제1부부장은 지난 4일 노동신문에 게재된 담화를 통해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남조선 당국이 응분의 조처를 세우지 못한다면 금강산 관광 폐지에 이어 개성공업지구의 완전 철거가 될지, 북남 공동연락사무소 폐쇄가 될지, 있으나마나 한 북남 군사합의 파기가 될지 단단히 각오는 해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정부와 여당은 '대북전단살포금지법'을 준비하는 등 빠른 대처에 나섰으나 보수야당 등의 반발로 벽에 막혀 있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북측이 우리 정부가 더 강한 조치를 통해 대북전단 살포를 막아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