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0시 현재 지역 신규 확진자 40명 모두 '수도권'…리치웨이·양천구 탁구장 사례 계속 늘어

서울 관악구의 건강용품 방문판매업체 '리치웨이'에 다녀온 중장년층 방문자들과 이곳의 직원들이 잇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방역당국이 비상 상태에 들어갔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관악구의 건강용품 방문판매업체 '리치웨이'에 다녀온 중장년층 방문자들과 이곳의 직원들이 잇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방역당국이 비상 상태에 들어갔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서울 관악구 소재 방문판매업체 '리치웨이'와 관련된 확진자가 100명을 넘어서고, 서울 양천구 탁구장 관련 사례가 계속해서 나타나면서 이번 사태가 '2차 유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이중 방문판매업체 ‘리치웨이’ 관련 사례는 11일 현재까지 총 106명으로, 최초 발생 후 9일 만에 100명을 넘어서 방역당국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 ‘리치웨이’ 관련 확진자 중 60대 이상 고령자는 73명으로 68.8%를 차지했다.

탁구장 관련사례도 경기도 용인 큰나무교회, 광명어르신보호센터, 송파구 강남대성학원,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등 수도권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다.

이와 관련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1일 "수도권을 중심으로 고령자 집단 감염이 이어지고 있고, 어르신은 면역 기능이 저하된 경우가 많아 자칫 심각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수도권은 인구가 밀집되어 있고 다른 지역과의 인구 이동량도 많아 수도권발(發) 감염이 언제든 전국적으로 확산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방역당국은 고위험시설의 집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어제부터 전자출입명부를 본격적으로 시행해 유흥주점과 노래방 등 8개 고위험시설 등의 방문자 정보를 관리하고 있다"며 "방역 조치를 방해하거나 고의·중과실로 방역수칙을 준수하지 않아 집단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 구상권 청구 등의 법적 책임을 엄정하게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인구밀집도가 높은 수도권 지역에서 집단감염사례가 이어지면서 현행 ‘생활 속 거리두기’를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특히 각급 학교의 등교수업이 실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현장 집단감염이 현실화될 경우, 이번 사태의 심각성이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로 전환될 경우, 기업의 영업활동 위축은 물론 중소영세상인들의 생존권마저 위기에 처할 수 있어 정부의 고심이 크다.

실제로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지난 8일 정례 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서는 상당수 기업 활동이나 영업활동을 위축시켜야 한다"면서 "이는 달리 말하면 일반 국민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서민층이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또 "사회적 거리두기는 긍정적인 효과만 불러오는 것이 아니라 상당한 부정적 효과를 동반해 사회적 비용들을 치러야 한다"면서 "방역체계 전환은 상당히 중요한 의사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손 반장은 이어 "현재도 집단감염 위험이 큰 수도권 내 시설은 이미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사실상 영업을 금지한 '집합금지명령'을 내리는 등 선제적인 조치를 했다"며 "지금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간다면 학교의 등교 개학 유지 여부와 기업체 운영에 대한 부분 정도를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1일 0시 현재 전날대비 45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해 총 누적 확진자는 1만1947명이 됐다.

감염경로를 보면 지역 발생이 40명, 해외 유입이 5명으로 지역 발생자 40명은 모두 서울 등 수도권에서 확인됐다.

지역발생 사례를 구체적으로 보면 서울이 20명으로 가장 많고, 경기도 15명, 인천 5명 등이다. 나머지 해외유입 사례는 서울과 경기, 인천에서 각각 1명이 확인됐으며, 공항 검역과정에서도 2명이 나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