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 본사 전경. [사진=삼양식품]
삼양식품 본사 전경. [사진=삼양식품]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전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계속되면서 외출 제한 조치 등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 라면을 찾는 해외 소비자들이 크게 늘고 있다.

16일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우리나라 전체 라면 수출은 지난해(1억360만달러)보다 27.5% 늘어난 1억321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중 삼양식품은 1분기 라면 수출 부문에서 46.1%이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삼양식품은 이 같은 수출 호조로 지난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1563억원, 영업이익 266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9%, 영업이익은 73%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고 실적이다.

회사 관계자는 “삼양식품은 국내라면 수출의 4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2분기에도 코로나19로 인한 실수요와 가수요가 겹치면서 수출 실적은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실제로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4~5월 라면 수출 실적은 각각 6194만달러, 5522만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국내 라면회사들의 수출 실적이 최고를 기록했던 2월 4263만달러, 3월 5207만달러와 비교해도 월등한 수치이다.

증권업계에서는 삼양식품의 실적 호전에 대해 “불닭볶음면 등 불닭시리즈가 여전히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고 동남아, 일본 등으로 현지 영업망과 매출처를 확대하고 있어 올해도 수출 비중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며 “삼양식품의 수출이 구조적인 성장세로 돌입했다”고 평가했다.

조미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양식품의 2분기 국내 라면 매출은 1분기에 비해 감소할 가능성이 크지만 불닭볶음면을 중심으로 한 수출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중국 뿐 아니라 미국, 동남아 등에서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일본 매출도 반영되기 시작해 지역 다각화를 기반으로 고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 등 삼양식품 2분기 라면 수출은 1분기 대비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코로나 19 사태에 따른 라면 수요 호조가 4월까지 지속된 데다 6월에 중국 618 쇼핑 축제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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