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9·19 군사합의 사실상 파기 선언…조선중앙통신 "남측, 대북특사 요청했으나 거절" 주장도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연일 대남 강경발언을 내 놓으면서 북한 권력구도에 대한 각종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연일 대남 강경발언을 내 놓으면서 북한 권력구도에 대한 각종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북한이 연일 대남 강경발언을 쏟아내면서 남북관계가 급속하게 얼어붙고 있다.

특히 연일 강경 발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아닌 김여정 제1부부장의 모습이 부각되면서 북한 권력구도에 대한 각종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인민군 총참모부는 17일 '우리 군대는 당과 정부가 취하는 모든 대내외적 조치들을 군사적으로 철저히 담보할 것이다'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단,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초소(GP)에 군부대를 재주둔 시키고 서해상 군사훈련도 부활시키겠다”고 전격 발표했다.

북한 측의 이 같은 조치는 개성 남북공동연락소 건물을 폭파한 지 하루 만으로, 김여정 제1부부장이 지난 4일 “남조선 당국이 응분의 조처를 세우지 못 한다면 남북군사합의 파기를 각오해야 할 것”이라고 밝힌지 13일만이다.

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은 이날 “이미 지난 16일 다음 단계의 대적 군사행동 계획 방향에 대하여 공개 보도했다”며 “17일 현재 구체적인 군사행동 계획들이 검토되고 있는데 맞게 다음과 같이 보다 명백한 입장을 밝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공화국 주권이 행사되는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업지구에 이 지역 방어 임무를 수행할 연대급 부대들과 필요한 화력구분대들을 전개하게 될 것"이라며 "북남 군사합의에 따라 비무장지대에서 철수하였던 민경초소들을 다시 진출·전개하여 전선 경계 근무를 철통같이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서남해상 전선을 비롯한 전 전선에 배치된 포병부대들의 전투직 근무를 증강하고 전반적 전선에서 전선경계근무 급수를 1호 전투 근무체계로 격상시키며 접경지역 부근에서 정상적인 각종 군사훈련을 재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2018년 남북정상회담으로 마련된 9·19 군사합의는 사실상 파기된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북한 측의 군사도발도 이어질 것으로 보여 문재인 정부 들어 화해무드를 이어가던 남북관계는 다시 긴장 상태에 접어들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4월 27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환송공연이 끝난 뒤 북측 수행단과 인사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지난 2018년 4월 27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환송공연이 끝난 뒤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김여정 제1부부장은 이날 담화문을 통해 문 대통령의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사를 두고 “철면피한 감언이설을 듣자니 역스럽다”며 "자기변명과 책임회피, 뿌리 깊은 사대주의로 점철됐다. 철면피한 궤변"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뿌리 깊은 사대주의근성에 시달리며 오욕과 자멸로 줄달음 치고 있는 이토록 비굴하고 굴종적인 상대와 더 이상 북남관계를 논할 수 없다는 것이 굳어질대로 굳어진 우리의 판단"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중앙통신은 또 우리 정부가 북한 측에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을 특사로 파견하겠다고 제안을 했으나 김여정 제1부부장이 이를 거절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5일 남조선 당국이 특사파견을 간청하는 서푼짜리 광대극을 연출했다"면서 "남측이 앞뒤를 가리지 못하며 이렇듯 다급한 통지문을 발송한 데 대해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은 뻔한 술수가 엿보이는 이 불순한 제의를 철저히 불허한다는 입장을 알렸다"고 전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 "남조선 집권자가 '위기극복용' 특사파견놀음에 단단히 재미를 붙이고 걸핏하면 황당무계한 제안을 들이미는데 이제 더는 그것이 통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똑똑히 알아두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처럼 북한이 연일 강경발언을 내 놓으면서 우리 정부와 청와대는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전날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관련 NSC 상임위 긴급회의를 열고  "북측이 2018년 '판문점선언'에 의해 개설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을 일방적으로 폭파한 것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면서 "북측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파괴는 남북관계의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바라는 모든 이들의 기대를 저버린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사태의 책임이 전적으로 북측에 있음을 분명히 한다"며 "북측이 상황을 계속 악화시키는 조치를 취할 경우, 우리는 그에 강력히 대응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한편,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성 발언에 대해 일각에서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으로 인한 후계구도와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최근 북한 측의 모든 공식 발언은 김 위원장이 아닌 그의 여동생 김여정 제1부부장을 통해 나오고 있고, 김 위원장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김 위원장의 경우 최근 건강이상설이 제기된 바 있으며, 김 위원장의 아들은 아직까지 권력을 승계할만한 나이가 되지 않아 김 위원장의 유고 시 김 제1부부장이 권력을 이어받게 될 것이라는 추측이다.

이외에도 일부에서는 미국의 대북제재가 계속되고 있고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북한 경제가 파탄에 이르고 있어 이를 돌파하기 위한 수단인 것으로 보는 시선도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