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머티리얼즈 경주 영주공장에 15톤 규모 생산시설...포토레지스트도 개발착수

SK머티리얼즈 영주 공장. [사진=연합뉴스]
SK머티리얼즈 영주 공장.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1년 전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이후 소재 국산화에 나선 우리 기업들이 속속 '성과'를 내고 있다.

SK그룹은 반도체 소재 생산 기업인 SK머티리얼즈가 최근 초고순도(순도 99.999%) 불화수소(HF) 가스 양산을 시작했다고 17일 밝혔다.

일본 수출규제 대표 품목인 초고순도 불화수소 가스는 반도체 제조에 쓰이는 세정 가스다. 반도체 공정이 미세화 되면서 수요가 급증했지만 해외 의존도가 100%에 달했다.

SK머티리얼즈는 작년 말 시제품 개발에 성공하고 경북 영주공장에 15톤 규모 생산시설을 지었다.

2023년까지 국산화율을 70%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

SK머티리얼즈는 최근 고부가 제품인 하드마스크(SOC)와 불화아르곤 포토레지스트(ArF PR) 개발에도 나섰다. 불화아르곤 포토레지스트 해외의존도도 90%에 달한다.

SK머티리얼즈는 내년에 생산시설을 준공하고 2022년부터 연 5만갤런 규모 포토레지스트를 생산할 계획이다.

SK실트론도 지난해 미국 듀폰사로부터 전기차에 필수 소재인 차세대 전력 반도체용 SiC(실리콘카바이드) 웨이퍼 사업을 인수했다. 실리콘카바이드 웨이퍼 사업은 미국·유럽의 소수 업체가 세계 시장을 과점하고 있다.

SK그룹은 이같이 소재 국산화 과정에서 확보한 역량을 중소기업 상생 협력으로 연결해 국내 반도체 생태계 강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4000억원 규모의 상생펀드를 조성해 협력사들에 저금리 융자를 제공하고 있다.

SK그룹 내 소재사들은 중소 협력사들이 고부가의 고순도 가스를 정제하는 과정에 필요한 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하기로 했다.

SK머티리얼즈는 지난해 11월 영주 본사에 연구개발(R&D) 시설인 '통합분석센터'를 세우고 한국표준과학원 등과 함께 중기 분석 서비스 준비를 시작했다.

SK그룹 관계자는 "우리의 노하우를 투자비나 전문인력 확보에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들과 공유해 업계 전체 발전을 도모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반도체 산업 경쟁력을 키우고 고용 창출 효과도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