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최근 개성연락사무소 파괴와 함께 대남군사행동을 예고했던 북한이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4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7기 5차 회의 예비회의에서 대남 군사행동계획을 보류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이 당 중앙군사위 예비회의를 연 것은 김정은 집권 이래 처음이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예비회의에서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조성된 최근정세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에 제기한 대남군사행동계획들을 보류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 중앙 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에 상정시킬 주요 군사정책 토의안들을 심의했다”며 “본회의에 제출할 보고, 결정서들과 나라의 전쟁억제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국가적 대책들을 반영한 여러 문건들을 연구했다"고 말했다.

다만 북한 측이 예고했던 대남 전단 살포 및 대남 확성기 방송에 대한 내용은 언급되지 않았다.

한편, 북한 군 총참모부는 지난 16일 ▲ 금강산·개성공업지구 군대 전개 ▲ 비무장지대 초소 진출 ▲ 1호 전투근무체계 격상 및 접경지역 군사훈련 ▲ 대남전단 살포 지원 등을 예고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김 위원장의 결정에 따라 당분간 대남 강경발언 및 군사행동은 없을 것으로 보여 남북간 긴장도 다소 완화될 전망이다.

하지만 취소가 아닌 보류라는 표현을 썼다는 측면에서 안심할 수만은 없다.

이에 우리 군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경계강화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