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청원 하룻만에 17만6600여명 동의 이끌어 내며 주목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취업준비생으로 보이는 한 시민이 인천국제공항공사(인천공항공사)의 비정규직화에 반대한다며 올린 청와대 국민청원이 게시 하룻만에 17만6600여명(24일 오후 2시 기준)의 동의를 이끌어내며 주목받고 있다.

청원인은 지난 2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린 '공기업 비정규직의 정규화 그만해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 글에서 "이 곳(인천공항공사)을 들어가려고 스펙을 쌓고 공부하는 취준생들과 현직자들은 무슨 죄냐"라며 "노력하는 이들의 자리를 뺏게 해주는게 평등입니까"라고 항변했다.

그러면서 "사무 직렬의 경우 토익 만점에 가까워야 고작 서류를 통과할 수 있는 회사에서, 비슷한 스펙을 갖기는 커녕 시험도 없이 그냥 다 전환이 공평한 것인가 의문이 든다"며 "이번 전환자 중에는 알바몬 같은 정말 알바로 들어온 사람도 많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런 주장의 근거로 "그들(비정규직)의 단체카톡에서는 '금방 관둘라했는데 이득이다. 현직들 대학+공부 5년 난 그냥 벌었다' 등의 이야기가 넘쳐흐른다"고도 했다.

그는 또 "철도공사만 봐도 역무·승무가 사무영업으로 들어오며 사무직 티오가 확연히 줄었다"며 "이게 과연 청년들에게 피해를 주지않고 모두가 잘 사는 정책일까요"라고 반문했다.

이밖에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 비정규직의 무조건적인 정규직 전환, 이게 평등입니까?', '기회가 공평하지 않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중단하라' 등의 청원 글도 올라와 있다.

22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보안검색 노동자 정규직화 관련 브리핑을 마친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브리핑실을 나와 엘리베이터로 이동하던 중 직원들의 거센 항의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2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보안검색 노동자 정규직화 관련 브리핑을 마친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브리핑실을 나와 엘리베이터로 이동하던 중 직원들의 거센 항의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인터넷 댓글과 사회 관계망 등에는 이런 청원에 반대하는 주장들도 다수 게시돼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한 누리꾼은 포털의 뉴스 댓글에서 "알바하다 정규직된다? 이 분들은 다 먹고살라고 취직하신분들"이라며 "(비정규직 보안요원들은) 저임금으로 언제 짤릴지 모를 스트레스속에서도 스펙을 쌓은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어떤 분들은 공부를 더해서 바로 정규직으로 들어가려 한 것이고, 아떤분들은 현장에서 직접 업무하면서 견딘 것"이라며 "문제는 공기업들이 보안을 비정규직으로 뽑았던 것이다"고 주장했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는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하며 최근 1900여명의 보안검색 요원들을 '청원경찰' 신분으로 직접 고용하기로 했다.

이 결정에 취업준비생들은 '인국공(인천국제공항공사) 가려고 대학 나와 수년을 공부하고 있는데 누구는 알바하다 정규직 된다'는 내용의 글들을 취업 정보 카페에 올리는 등 불만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