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대표이사에 조남창 전 삼호 사장…2025년까지 10대 건설사 진입 목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삼호와 고려개발의 합병회사인 대림건설이 내달 1일 공식 출범한다.

대림그룹 관계자는 "대림건설은 기존 회사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합병을 통한 경영 시너지를 극대화해 2025년까지 매출 3조5000억원, 영업이익 4000억원 이상의 10대 건설사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합병은 건설 시장의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대림그룹의 신성장 동력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디벨로퍼 사업을 위해 추진됐다"며 "핵심사업 중심으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양사가 가진 전문성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디벨로퍼 사업 추진을 위한 대형 건설사로 재도약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1956년 설립된 삼호는 1970년대부터 꾸준히 주택을 공급했으며 물류센터, 호텔 등 건축사업 전반에서 시공 능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시공능력평가 순위가 30위에 올랐다.

1965년 창업한 고려개발은 고속도로, 고속철도, 교량, 항만 등 토목 분야 시공에 특화된 선설사로 지난해 시공능력평가 순위 54위를 기록한 바 있다.

조남창 대림건설 초대 대표이사.

대림건설은 이번 합병으로 주택·건축·토목 전반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게 돼 올해 시공능력평가에서 16위 수준으로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대림건설 초대 대표이사에는 조남창 전 삼호 사장이 선임됐다.

조 대표는 취임 소감으로 "현재 건설업은 소 빙하기 시대로 진입하고 있고 대형사의 시장 점유율은 날로 증가하는 양극화가 심화해 근원적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도급순위 상승이 목표가 아니라, 지속성장할 수 있는 글로벌 디벨로퍼로의 사업 기반을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