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노조, 금융위 방침 비판..."전시행정 그만두고 법규 고쳐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사모펀드는 통상 3~5년이면 청산하는데 3년에 걸쳐 전수조사 하는게 무슨 소용인가?"

금융감독원 직원들이 금융당국의 사모펀드 조사계획을 또 비판했다.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 금융감독원지부는 6일 성명서를 내고 "정상적인 사모펀드가 통상 3~5년 사이에 청산하는 것을 고려하면 (전수조사하는 사이에) 없어질 펀드도 부지기수일 것이다. 사모펀드 전수조사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된다"며 금융위원회의 조치를 비판했다.

특히 "서류 점검에서 옵티머스자산운용과 같은 사건을 발견한다고한들 인지시점에서는 관련자들이 이미 먹튀하고 잠적할 것이 뻔해 전수조사가 예방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라며 "김기식 전 금감원장이 지적했듯이 지금 금융위가 해야 할 일은 전수조사라는 전시행정이 아니라 사모펀드 관련 규제를 정상화하기 위해 법규를 고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금감원 노조는 금융위 관료들이 모험자본 육성이란 말과 달리 실제 사모펀드 투자에는 인색했다면서 언행 불일치에 대해서도 반감을 드러냈다.

이들은 "온갖 미사여구로 요사를 떨면서 정작 수십억원의 자산을 보유한 금융위 고위직들은 사모펀드에 투자하지 않았다니 피해자를 두 번 울리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앞서 금감원 노조는 지난달 25일에도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향해 "뻔뻔하다. 경솔하다"며 노골적으로 비난한 바 있다.

금융위는 앞서 지난 2일 금감원 내 전담 검사조직을 한시적으로 만들어 사모운용사 233개를 3년간 전수 검사하기로 했다.

또 올해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 동안 사모펀드 1만304개에 대해 판매사 주도로 운용사, 수탁사, 사무관리회사 등 4자의 자료를 상호 검증하는 자체 점검도 한다고 발표했다. 

금융정의연대와 사모펀드 피해자 공동대책위 관계자들이 지난달 30일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사모펀드 책임 금융사 징계 및 배상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금융정의연대와 사모펀드 피해자 공동대책위 관계자들이 지난달 30일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사모펀드 책임 금융사 징계 및 배상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