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삼성SDI 이어 SK이노베이션 방문...신기술 개발 방향성 등 공유

【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이번엔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SK그룹 최태원 회장의 만남이었다.

이 둘은 7일 충남 서산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생산공장에서 만나 미래 전기차 배터리 관련 미래 신기술과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최근 정 수석부회장이 구광모 회장, 이재용 부회장을 만나기 위해 LG화학과 삼성SDI 공장을 방문한 것처럼 SK의 배터리 공장을 찾은 것.

4사가 함께 만나 합의한 것은 아니지만 국내 유일의 완성차업체인 현대기아차와 자동차 배터리를 만드는 3사의 오너가 만나 '차배터리 팀코리아'의 저력을 보이고 세계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채비를 갖춘 셈이다.

이들의 연결고리는 정 수석부회장이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7일 충남 서산 SK이노베이션 배터리 공장에서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탑재된 '니로EV'를 배경으로 악수하고 있다. [사진=SK·현대차그룹 제공]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7일 충남 서산 SK이노베이션 배터리 공장에서 SK이노베이션 배터리가 탑재된 '니로EV'를 배경으로 악수하고 있다. [사진=SK·현대차그룹 제공]

정 수석부회장 이날 방문에는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알버트 비어만 사장, 기획조정실 김걸 사장, 상품담당 서보신 사장, 현대모비스 박정국 사장 등이 동행했다.

SK에서는 배터리 사업을 진두지휘해 온 최재원 수석부회장을 포함해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 SK㈜ 장동현 사장, SK이노베이션 지동섭 배터리사업 대표가 맞았다.

양사 경영진은 SK이노베이션 등이 개발 중인 차세대 배터리 기술과 미래 신기술 개발 방향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고에너지밀도, 급속충전, 리튬-메탈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기술에 관한 정보를 공유했다.

전력반도체와 경량 신소재, 배터리 대여·교환 등 서비스 플랫폼(BaaS, Battery as a Service) 등 미래 신기술 개발 방향성과 협력방안에 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또 SK 주유소와 충전소를 활용해 전기·수소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미래 배터리, 신기술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현대차그룹은 인간중심의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열고 인류를 위한 혁신과 진보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우리 임직원들은 고객 만족을 위해 더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자세로 업무에 임할 것이며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과 협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태원 회장은 "현대·기아차가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선도적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만큼 이번 협력이 양 그룹은 물론 한국경제에도 새로운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힘과 지혜를 모아 코로나가 가져올 경영환경 변화에 선제 대응하면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함께 높여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최재원 수석부회장도 양사 간 협력을 통한 시너지와 기업가치 제고 방안에 관해 의견을 내놨다.

최 수석부회장은 일찌감치 배터리 영역을 SK의 신성장 사업으로 주목하고 성장을 이끌어온 인물이다.

양사 경영진은 기아차 니로 전기차에 공급하는 배터리 셀을 조립하는 라인을 둘러봤다.

2012년 준공한 서산공장은 연 4.7GWh 규모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생산 규모를 갖췄다.

SK그룹 관계자는 "오늘 회동은 그동안 전기차·배터리 사업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온 양사가 차세대 배터리 등 다양한 신기술 영역에서 협력을 논의하는 뜻 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고 성능의 전기차에 필요한 최적화된 배터리 성능 구현을 위해 연관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며 "이번 방문은 향후 전기차 전용 모델에 탑재될 차세대 고성능 배터리 개발 현황을 살펴보고 미래 배터리와 신기술 개발 방향성을 공유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