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극단적인 선택한 사실이 알려지며 애도의 메시지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사건으로 인한 또 다른 피해자 발생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경찰 등에 따르면 박 시장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 전 전직 비서 A씨로부터 성추행 혐의로 고소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고소장에서 박 시장으로부터 여러 차례 신체접촉을 당했고, 메신저로 부적절한 내용을 전송받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일부 박 시장의 지지자들은 A씨로 인해 박 시장이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며 이른바 ‘신상털기’에 나서고 있다.

실제로 10일 온라인커뮤니티와 SNS 등에는 박 시장이 시정 활동 중 찍은 사진에 한 여성을 지목하며 "저 사람이 A씨"라고 주장하는 글들이 이어지고 있다.

심지어 일부에서는 A씨를 찾아내 무고죄로 고소해야 한다는 이들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네티즌들은 "박 시장의 추모는 추모대로 하고, 여비서에 대한 2차 가해는 하지 말자"며 자제를 요구하고 있다.

정치권을 비롯한 각계에서도 2차 가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고인께서 얼마나 훌륭히 살아오셨는지 다시금 확인한다"면서도 "벌써부터 시작된 2차 가해와 신상털이에 가슴팍 꾹꾹 눌러야 겨우 막힌 숨을 쉴 수 있을 당신(피해자)이 혼자가 아님을 알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류영재 대구지법 판사도 페이스북에 "고인의 명복을 빈다"며 "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 특히 음모론을 퍼뜨려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직 비서 A씨의 고소 건은 박 시장이 사망하면서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될 예정이다.

다만 박 시장의 사망과 관련 애도와 별도로 성추행 사건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는 주장도 쏟아지고 있다.

유상범 미래통합당 의원은 "고인의 그런 상황에 대해서는 깊게 안타깝게 생각하지만 앞으로 그 과정에서 있었던 여러 가지 일들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충분히 밝혀져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더불어시민당 대표를 지낸 우희종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누구나 자신 행위에 대한 책임은 져야 한다"며 "그 책임에 있어서 객관적 판단과 별도로 주체적 인간은 그 몫을 스스로 결정한다"며 사실 확인 필요성을 밝혔다.

이와 관련 문미란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이날 '박원순 시장 유족 대리인 호소문'에서 "갑작스러운 비보에 유족과 서울시 직원, 시민들이 큰 충격을 받았다. 지금은 고인에 대한 장례를 치르고 마무리할 때"라며 "여러분께 간곡히 당부 드린다. 고인에 대해 일방의 주장에 불과하거나 근거 없는 내용을 유포하는 일을 삼가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과 무관하게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가 거듭될 경우 법적으로 엄중히 대처할 것을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