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등 혐의로 고소한 피해 호소인을 대리하는 김재련 변호인이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 고미경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 김재련 변호인. [사진=연합뉴스]
고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등 혐의로 고소한 피해 호소인을 대리하는 김재련 변호인이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 고미경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 김재련 변호인.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며 고소한 전직 비서 A씨 측이 “박 시장으로부터 4년간 지속적으로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A씨 측 법률대리인 김재련 변호사는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피해자(이하 고소인)가 비서직을 수행하는 4년간의 기간 그리고 고소인이 다른 부서로 발령이 난 이후에도 (성추행은) 지속됐다”고 폭로했다.

김 변호사는 “상세한 (성추행) 방법은 말씀드리기 어렵다”면서도 “범행이 발생한 장소는 시장의 집무실 그리고 시장 집무실 내의 침실 등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고소인에게 ‘즐겁게 일하기 위해서 둘이 셀카를 찍자’며 집무실에서 셀카를 촬영하곤 했다”면서 “그리고 그런 셀카를 촬영할 때 신체적인 밀착을 했었다”고 밝혔다.

또한 “고소인의 무릎에 나 있는 멍을 보고 호 해 주겠다고 하면서 고소인의 무릎에 자신(박 시장)의 입술을 접촉하는 행위를 하고, 집무실 안에 있는 침실로 고소인을 불러서 안아달라며 신체적인 접촉을 했다”고 주장했다.

김 변호사에 따르면 A씨는 현재 텔레그램 포렌식 결과물과 피고소인(박 시장)이 고소인 A씨가 비서직을 그만둔 이후 올해 2월 6일에 심야 비밀대화를 초대한 증거 등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변호사는 이날 “인터넷상에서는 고소인이 사직한 것으로 나오고 있다”면서 “(하지만) 고소인은 이 사건 피해 발생 당시뿐만 아니라 2020년 7월 현재 대한민국의 공무원으로 재직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는 특히 “고소인에 대해서 온·오프라인상으로 가해지고 있는 2차 가해 행위에 대해서 추가 고소장을 서울지방경찰청에 접수했다”며 법적 대응 방침을 확인했다.

또한 이날 고소인 A씨는 입장문을 통해 “너무 후회스럽다. 처음 그때 저는 소리 질렀어야 하고, 울부짖었어야 하고, 신고했어야 마땅했다”며 “그랬다면 지금의 제가 자책하지 않을 수 있을까, 수없이 후회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법치국가 대한민국에서 법의 심판을 받고 인간적인 사과를 받고 싶었다”면서 “용기를 내어 고소장을 접수하고 밤새 조사를 받은 날, 저의 존엄성을 해쳤던 분께서 스스로 인간의 존엄을 내려놓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너무나 실망스럽다. 아직도 믿고 싶지 않다”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전했다.

반면 이 같은 고소인 측의 주장에 대해 일부에서는 박 시장을 일방적으로 성추행 가해자로 몰아가는 것은 사자명예훼손이라는 주장과 함께 영결식에 기자회견은 부적절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문제 제기는 있을 수 있지만 피해를 기정사실화하고 박 시장이 가해자라고 하는 것은 사자 명예훼손"이라며 "섣부르게 예단할 시점은 아니고 차분히 따져봐야 될 문제 아닌가"라고 반박했다.

진 의원은 이어 "피해 호소인이 얘기하는 바도 물론 귀 기울여야 한다"면서 "논란이 되는 문제에 대해서 필요하다면 조사가 이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번 사건은 박 시장이 사망하면서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될 돼, 추가 수사여부는 불투명하다.

◆ '서울특별시장(葬)' 논란 계속

또한 이번 박 시장의 장례를 놓고 ‘성추행 가해자로 지목되고 있는 상황에서 '서울특별시장(葬)'으로 치러지는 것이 맞냐’는 논란도 이어졌다.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은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슬픔과 진실은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며 “서울특별시 주관의 장례는 그 자체로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다. 그동안 고인을 비롯한 정부 여당이 줄곧 주장했던 피해자 중심주의에도 한참 어긋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박원순씨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장(葬)으로 하는 것 반대한다’는 청원글이 올라와 게시 사흘만에 56만명이 넘는 동의를 얻었다.

이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그동안 여러가지 사회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오신 시장님께 애도의 말씀 드린다”며 “최소한 장례 기간엔 서로 추모하는 마음을 가지고 임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정과 유골함이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추모공원에서 화장을 마친 뒤 박 시장의 고향인 경남 창녕으로 이동하기 위해 운구차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정과 유골함이 1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추모공원에서 화장을 마친 뒤 박 시장의 고향인 경남 창녕으로 이동하기 위해 운구차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이날 오전 서울시청사 8층 다목적홀에서는 유족과 시·도지사,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서울시 간부, 시민사회 대표자 등 100여명의 제한된 인원만이 참석한 채 박 시장의 영결식이 열렸다.

이날 박 시장의 영결식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됐다.

박 시장의 유해는 고인의 고향이자 부모의 선영이 있는 경남 창녕으로 향했다.

이에 앞서 서울시청 앞 분향소에는 전날까지 2만명이 넘는 조문객들이 다녀간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