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피해자들 대리해 광폭 활동
일부 박시장 지지자들 원색적 비난글도

13일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교육관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에서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변호사가 박원순 시장이 고소인에게 보낸 것이라며 비밀대화방 초대문자를 공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3일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교육관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에서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변호사가 박원순 시장이 고소인에게 보낸 것이라며 비밀대화방 초대문자를 공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박민수 기자】 고(故) 박원순 시장 성추행 고소 피해여성의 뒤에서 버팀목 역할을 자처하고 나선 법무법인 온세상의 김재련(48) 변호사가 주목받고 있다.

피해여성의 법률대리인을 맡은 김 변호사는 각종 성범죄 사건에서 피해자 쪽의 목소리를 대변하면서 이미 이름이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김 변호사는 13일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한국여성의전화가 개최한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에 참석해 박 시장의 성추행 사실을 조목조목 짚으며 발표했다.

김 변호사는 기자회견에 앞서 SNS 에 "어제와는 다른 오늘이다. 과거와는 다른 미래를 열어나가요, 우리 다함께"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김 변호사는 또 박 시장 사망 소식이 알려진 다음날인 11일에도 "머리가 너무 아프다는 그녀를 위해 어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란 고작 두통약 2알을 건네준 것 뿐이었다. 마음이 너무 아프다. 이젠 쉽게 사는 게 쉽지 않을 듯하다"며 피해여성을 걱정하는 듯한 글을 적었다.

김 변호사는 이미 이번 사건 외에도 지난 2011년 의대생들이 동기 여학생을 집단 성추행한 '고대 의대 성추행 사건'에서 피해자 쪽 대리인을 맡는 등, 그동안 여성·아동 인권 분야에서 광폭 활동을 보여왔다.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여성가족부 권익증진국장을 지내며 여성정책 수립에 관여하기도 했다.

그러나 서지현 검사의 미투 폭로사건 때 서 검사의 대리인을 맡았지만 박근혜 정부 당시 한·일 정부간 합의로 설치된 위안부 화해치유재단 이사로 활동한 것이 논란이 돼 사퇴하기도 했다.

이 같은 김변호사의 행적에 대해 일부 박 시장 지지자들은 박근혜 정부 시절 화해치유재단 이사 활동 경력 등을 문제 삼으며 인터넷 상에 원색적인 비난 글을 올리고 있다.

김 변호사 SNS에는 "피고소인이 사망해서 돈 못 벌어서 어쩐댜", "진영논리 기획냄새가 풀풀 풍긴다"는 등의 악성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이화여대 법학과를 졸업한 후 사법연수원 32기로 법조계에 발을 들여 놓은 김 변호사는 2015년 8월부터 법무법인 온세상의 대표 변호사로 활동 중이다.

또 헌법재판소 성희롱·성폭력 고충심의위원회 위원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